2026.01.30 (금)
"국민 신뢰 회복이 가장 절실"…보완수사·전건 송치 필요성 공감
대검찰청이 검찰제도 개편과 관련해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대검찰청은 24일 대검찰청 15층 소회의실에서 '검찰정책자문위원회' 제3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권영준 위원장(한국뉴욕주립대 경영학과 석좌교수)을 포함한 자문위원들은 이날 현재 진행 중인 검찰제도 개편 논의와 관련해 검사 보완수사의 필요성, 검사 수사권한 남용 우려의 원인과 통제방안, 1차 수사기관 사건의 전건 송치 필요성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보완수사·전건 송치 필요성 공감하나…
자문위원들은 검사 보완수사와 전건 송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했다. 그러나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절실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자문위원들은 구체적으로 ▴보완수사와 관련된 실증적 통계 제시 ▴1차 수사기관과의 협력적 관계 설정을 통한 수사지연 등 문제 해결 ▴수사권 남용 방지를 위한 내·외부의 엄격한 통제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2기 검찰정책자문위원회 운영 중
대검찰청은 형사사법제도 및 검찰제도 개선, 검찰 정책의 수립·추진과 관련해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기 위해 지난해 4월 30일 '제2기 검찰정책자문위원회'를 발족해 운영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내부 구성원 및 학계, 법조 실무계, 시민사회 의견을 경청해 자체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오로지 국민 권익보호의 관점에서 형사사법시스템이 설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30일 포항시에 있는 (재)포항소재산업진흥원(POMIA) 대회의실에서 포항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이차전지 인력양성 교육(중급과...
상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2026년 1월 29일(목) 상주시가족센터를 방문해2025년 바자회 수익금 200만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섰다. 이날 전달된 성금...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희망가득, 함께 일어서는 청송’이라는 2026년 군정운영 방향에 맞춰, 문화경제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시장경제, 다채로운 문화관광」을 전략과제로 설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