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0 (수)
경찰청(청장 직무대행 유재성)은 대테러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육군사관학교와 함께 민‧관‧군 합동으로 2025년 9월 23일(화) 경찰청에서 제4회 대테러 국제 학술토론회를 개최하였다.
2022년에 시작해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소형기 육군사관학교장을 비롯하여 이만종 한국테러학회장, 김상배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다니엘 누르트(Daniel Noort) 화학무기금지조약기구(OPCW) 박사 등 국내외 대테러 관계기관 고위급 책임자와 대학교수, 군·경호처 등 대테러 관계자 약 200명이 참가하였다.
「첨단 과학기술 기반의 미래 대테러 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토론회에는 경찰청, 국방부 등 주요 정부 부처 관계자뿐만 아니라, 학계와 산업계 민간 전문가, 그리고 국제 화학무기금지조약기구(OPCW) 전문가 약 20명이 토론자로 참석해 국내외 대테러 대응 역량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였다.
이번 「제4회 대테러 국제 학술토론회」는 ‘인공지능(AI) 기반 테러 조기경보체계 구축’, ‘화생방 등 대량살상무기(WMD)의 과학기술 대응’, ‘드론 등 비정형 테러수단의 통합 대응 방안’ 등 3개의 주제를 가지고 대테러 전문가들이 최신 동향과 주요 쟁점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한 자리였다.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은 “앞으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지능형‧선제적 테러 대응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며, “경찰은 국내일반테러 대응 주관기관으로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다가오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안전하고 성공적 개최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다짐했다.
끝으로,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 전략과 연계해 미래형 대테러 정책 발전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이다.”라며 “앞으로도 학계, 산업계 등 민간 영역은 물론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과학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테러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9일 경산시에 있는 경산학생교육지원관에서 ‘2025 경산교육 소통대길 톡’을 개최하고, 경산 지역 교육공동체 220명과 함께 경북교육의 주요 현안과...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미향)는 12월 6일(토), 상주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마음을 잇다. 세상을 잇다’를 주제로‘자원봉사자의 날 상주시 기념식’을 진행하였다. ...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9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제19회 청송사과축제 평가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윤경희 청송군수를 비롯해 김양태 축제추진위원장, 축제추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