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5 (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5월 1일(목)부터 6월 30일(월)까지 2개월간 피싱·투자사기·불법대부업 범죄에 대한 특별 자수·신고기간을 운영한다.
특별자수・신고기간에는 해외 콜센터․자금세탁 등 범죄조직원부터, 수거책・송금책・인출책 및 각종 대포물건 명의자 등 단순 가담자에 대해서도자수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한다. 공범 및 다른 조직원에 관해 제보하는경우에는 법의 허용범위 안에서 양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선처된다.
112 또는 전국 경찰관서 어디서나 자수 및 신고ㆍ제보할수 있고, 자수의 방법은 직접 방문·전화 등 제한이 없으며 가족이나 지인등을 통해서도가능하다.
이번 특별자수․신고 기간에 신고․제보에 대해서는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이바지한정도에 따라 검거보상금도 최대 1억 원까지 지급할 방침이다. 또한,대검찰청・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업, 자수・신고를적극적으로 독려할 예정이다.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유통·사용행위자는「보이스피싱범죄 정부합동수사단」[신고☎ 02)2204-4979]에도 자수할 수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 및 불법사금융업자 관련 피해신고·상담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 중인 콜센터(☎1332→3)에서도 접수하며, 불법사금융 범죄 피해자의 경우 ‘무료 채무자대리인 지원제도’ 등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다.
* 대한법률구조공단 변호사가 채무자를 대신하여 불법사금융업자 등의 채권 추심 행위에 대응하고, 부당이득 반환청구·손해배상 소송을 무료 지원
경찰청 관계자는“범죄는 반드시 수사기관에 검거되며, 단순 아르바이트로알고 간 해외 콜센터에서 범죄조직에게 감금당해 빠져나올 수 없는 경우도많다.”라고 하면서, “이번 특별자수․신고 기간은‘그만둘 용기’를내야 할 시간이다.”라고 당부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재)영양군인재육성장학회(이사장 오도창)가 급변하는 교육 환경과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장학제도의 문턱을 대폭 낮춘다. (재)영양군인재육성장학회(이하 장학회)...
경주시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경주시 안전관리위원회를 열고 올해 안전관리위원회 운영 실적을 점검하는 한편, 2026년 재난안전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구미시는 12월 15일 시장 집무실에서 ㈜케이엠엑스(대표 김성규)의 기부로 쌀 10kg 500포(2천만 원 상당) 전달식을 열었다. 이날 전달된 쌀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