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31 (토)

경찰청은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해외 치안의 최전선에 파견된 경찰 순찰팀의 이야기를 담은 수기집 『실제상황 4-국제 안전지원팀편』을 발간했다.
경찰청은 이번 수기집을 통해 해외 파견 순찰팀인 ‘국제 안전지원팀’의 활동과 성과를 국민에게 알리고, 세계적 치안 협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경찰의 위상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상황』 시리즈는 2011년 첫 발간 이후 대한민국 경찰의 국제무대 활약상을 생생히 전해왔다. 이번 네 번째 편에서는 ‘국제 안전지원팀’이라는 경찰청의 재외국민 범죄예방 활동을 본격적으로 조명하였다.
총 24편으로 구성된 이번 『실제상황 4』에는 2024년 파리 올림픽·패럴림픽 질서 유지에 이바지한 ‘올림픽 안전지원단’ 활약상 21편을 비롯해, 크로아티아·스페인 등 주요 해외 관광지에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동분서주한 대한민국 경찰의 이야기 3편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국제 안전지원팀’은 순찰 업무에 특화된 현장 경찰관 위주로 선발·운영하므로, 상대적으로 해외 파견 경험이 적은 지구대·파출소 등 현장 경찰관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경찰청 국제협력관(경무관 이준형)은 “대한민국 경찰은 국민의 안전뿐 아니라 세계인의 평화를 지키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국제 치안 협력은 단순히 우리의 치안 기술과 경험을 전파하는 것을 넘어, 세계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도약하는 과정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외국민 보호는 국가의 기본 책무이며, 대한민국 경찰은 해외에서도 국민의 곁에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번 수기집 발간의 의미를 설명했다.
『실제상황 4』는 전자책으로 제작되어 국내외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12월 16일부터 교보문고, 예스24 등 주요 전자 서점 17곳에 차례로 무료 배포될 예정이다.
경찰청은 “앞으로도 재외국민 보호와 국제적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경찰로 자리매김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30일 포항시에 있는 (재)포항소재산업진흥원(POMIA) 대회의실에서 포항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이차전지 인력양성 교육(중급과...
상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2026년 1월 29일(목) 상주시가족센터를 방문해2025년 바자회 수익금 200만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섰다. 이날 전달된 성금...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희망가득, 함께 일어서는 청송’이라는 2026년 군정운영 방향에 맞춰, 문화경제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시장경제, 다채로운 문화관광」을 전략과제로 설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