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1.12 (목)

  • 맑음속초7.1℃
  • 맑음2.4℃
  • 맑음철원2.8℃
  • 맑음동두천5.0℃
  • 맑음파주3.4℃
  • 맑음대관령3.0℃
  • 맑음춘천2.7℃
  • 맑음백령도12.5℃
  • 맑음북강릉8.6℃
  • 맑음강릉11.9℃
  • 맑음동해8.9℃
  • 맑음서울8.1℃
  • 맑음인천9.7℃
  • 맑음원주3.9℃
  • 맑음울릉도11.8℃
  • 맑음수원6.0℃
  • 맑음영월2.7℃
  • 맑음충주3.0℃
  • 맑음서산5.3℃
  • 맑음울진10.7℃
  • 맑음청주8.3℃
  • 맑음대전7.0℃
  • 맑음추풍령3.2℃
  • 맑음안동4.1℃
  • 맑음상주5.1℃
  • 맑음포항11.1℃
  • 맑음군산6.8℃
  • 맑음대구6.2℃
  • 맑음전주7.2℃
  • 맑음울산7.7℃
  • 구름많음창원9.5℃
  • 흐림광주9.1℃
  • 구름많음부산11.5℃
  • 구름많음통영9.3℃
  • 흐림목포10.3℃
  • 구름많음여수11.7℃
  • 흐림흑산도11.2℃
  • 흐림완도9.9℃
  • 흐림고창5.9℃
  • 흐림순천4.1℃
  • 맑음홍성(예)5.2℃
  • 맑음4.1℃
  • 구름많음제주11.3℃
  • 구름많음고산12.7℃
  • 구름많음성산11.0℃
  • 구름많음서귀포14.3℃
  • 구름많음진주4.5℃
  • 맑음강화7.2℃
  • 맑음양평4.9℃
  • 맑음이천4.2℃
  • 맑음인제2.5℃
  • 맑음홍천3.4℃
  • 맑음태백2.0℃
  • 맑음정선군2.4℃
  • 맑음제천0.6℃
  • 맑음보은3.5℃
  • 맑음천안4.6℃
  • 맑음보령7.8℃
  • 맑음부여4.8℃
  • 맑음금산4.1℃
  • 맑음6.7℃
  • 구름많음부안7.0℃
  • 구름많음임실3.7℃
  • 구름많음정읍6.1℃
  • 구름많음남원5.1℃
  • 맑음장수1.6℃
  • 흐림고창군5.3℃
  • 흐림영광군7.0℃
  • 맑음김해시9.0℃
  • 구름많음순창군4.7℃
  • 맑음북창원9.2℃
  • 맑음양산시6.5℃
  • 흐림보성군8.8℃
  • 흐림강진군7.7℃
  • 흐림장흥6.0℃
  • 흐림해남6.6℃
  • 흐림고흥6.4℃
  • 구름많음의령군3.9℃
  • 구름많음함양군3.0℃
  • 흐림광양시9.3℃
  • 흐림진도군7.3℃
  • 맑음봉화0.2℃
  • 맑음영주3.0℃
  • 맑음문경5.6℃
  • 맑음청송군1.6℃
  • 맑음영덕10.4℃
  • 맑음의성2.7℃
  • 맑음구미5.4℃
  • 맑음영천4.7℃
  • 맑음경주시4.7℃
  • 맑음거창3.5℃
  • 맑음합천5.6℃
  • 맑음밀양6.7℃
  • 맑음산청5.0℃
  • 구름많음거제7.7℃
  • 흐림남해9.1℃
  • 맑음6.5℃
순창군, 이달부터 건강보험료 지원대상 확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이달부터 건강보험료 지원대상 확대

기존 15,000원미만에서 보건복지부 고시 최저보험료 기준(16,030원)으로 높여

순청구청 전경

 

순창군이 이달부터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족 등 취약계층에 지원하던 저소득층 보험료 지원기준을 높여 대상자를 확대한다. 군은 최근 ‘순창군 저소득층 국민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지원 조례’를 개정해 저소득 가구를 위한 보험료 지원범위를 넓혔다고 밝혔다.

기존 군은 관련 조례에 저소득층 보험료 지원대상을 주민등록법상 순창군에 주소를 두고 매월 보험료 부과금액이 15,000원 미만인 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족세대로 한정해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매월 600세대가 보험료 지원을 받아왔다.

군은 이번 조례개정으로 보험료 지원을 받던 가구가 603세대에서 850세대로 늘어 247세대가 추가적으로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이달부터 부과되는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에 대해 군의 지원을 받게 된다. 올해 최저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포함해 16,030원이다.

특히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지원 기준을 금액으로 명시하지 않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하는 최저 보험료 이하인 세대’로 개정해 향후 최저보험료 기준이 상승하더라도 매번 조례 개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졌다.

최저보험료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매년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의 월별 상.하한액을 정해 고시하고 있다. 보험료는 지난 2019년 14,700원에서 20년 15,410원, 21년 16,030원으로 매년 상승해왔다.

이번 보험료 지원조례 개정으로 코로나19로 경기가 점차 어려워져 복지사각지대에 놓였던 저소득 근로자와 지역 가입자의 보험료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촘촘한 복지망 구축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료 지원은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대상자 명단을 받아 순창군이 공단으로 보험료를 입금하여 납부한다.

황숙주 군수는 “이번 건강보험료 지원기준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취약계층 가구의 의료보험 혜택을 지원하여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