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12 (목)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6학년도 새 학년을 앞두고 ‘초등학교 새 학년 교육계획 준비 주간’을 운영해 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 출발과 학기 초 교육활동 내실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새 학년 교육계획 준비 주간은 2026년 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중 3~5일간 운영되며, 도내 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학교는 이 기간 동안 새 학년도 교육과정과 수업‧평가 계획, 학생 지원 방안 등을 학교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협의‧수립하게 된다.
학교는 이 기간 동안 새 학년도 교육과정과 수업‧평가 계획, 학생 지원 방안 등을 학교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협의‧수립하게 된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학교자율시간 교육감 승인 과목 현황, 새 학년 교육계획 준비 주간 운영 체크리스트, 범교과 학습 주제 편성‧운영 안내와 함께 초등 문해력+ 웹콘텐츠 시리즈 외 15종의 교육 활용 자료 및 사이트를 학교급별로 제공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준비 주간의 핵심은 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생성형 교육과정 실천 문화다. 전 교직원이 참여해 학교 현황과 특성을 공유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 지역 여건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3월 개학 이후 행정 부담을 줄이고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특히 준비 주간에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 운영, 질문 중심 수업, 놀이수업 학기제와 전환기 진로교육 집중 학기제 등 2026학년도 초등 교육과정 주요 정책을 학교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협의하도록 안내했다.
경북교육청은 새 학년 준비 주간을 학교 현황 및 전년도 교육과정 성찰 공유 학교․학년(급) 단위 교육과정 설계 교사 수준 교육과정 및 평가 계획 수립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방안 마련 3월 교육활동 준비 마무리 등의 단계로 운영하도록 예시를 제시했으며, 운영 일정과 내용은 학교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관리자 및 교원 인사이동에 따른 지원도 강화된다. 2026년 3월 1일 자 전입 교원과 신임 교원은 새 학년 준비 주간 중 전입 예정 학교를 방문해 업무 인수인계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준비 주간 운영 계획을 근거로 출장 처리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학교 중심의 공식적이고 안정적인 준비 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새 학년 교육계획 준비 주간은 학교가 한 해 교육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라며, “교사들이 3월에는 행정 부담에서 벗어나 수업과 학생 생활에 온전히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자율을 존중하는 준비 문화가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은 학교가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업무는 줄이고, 필요한 지원은 더욱 촘촘히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지난달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에 문을 연 지역공동체 공간 ‘냠냠스토리(더본사회적협동조합 운영)’가 설 명절을 맞아 2026년 2월 11일 오늘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10일 부남면 대전리 생활체육공원에서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부남 전천후 게이트볼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윤경희 청송...
상주시(시장 강영석)는 2월 10일 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어르신들의디지털 소외를 해소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존심애물 스마트경로당 개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