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31 (토)
성주군이 26일에서 28일까지‘성주군 체류형작은정원’입주 신청자 모집을 진행한 결과 총 19세대 모집에 100여명이 신청해 약 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입주 신청자 모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입주 신청자를 분석한 결과 지역별로는 인근 대구 거주자가 전체의 70%를 차지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37%, 40대가 30%로 이는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4도3촌이나 귀농.귀촌을 고민하지만 이주에 부담을 느끼는 도시민에게 현실적인 대안이 된 것으로 보인다.
‘성주군 체류형작은정원’은 경북형작은정원조성사업으로 성주군 수륜면 백운리 1102-2 일원에 조성된 시설로 체류시설, 개인텃밭, 개인정원을 갖춘 총 19세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주자는 최대 2년간 머물 수 있다.
‘성주군 체류형작은정원’이 위치한 수륜면 백운리 일원은 성주군의 대표적인 과수 재배 지역으로 사과 수확, 농작업 보조 등 단기계절형 일자리를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고 가야산 국립공원, 성주호, 포천계곡 등 우리군의 주요 관광자원이 위치해 있다.
대구.김천 등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도 뛰어나 생활여가체험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다.
성주군은 전입 인센티브, 귀농귀촌 지원, 취업 연계 정책 등을 통해 실제 정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생활 기반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성주군은 ‘성주군 체류형작은정원’을 통해 입주자, 예비입주자를 포함한 100여명 정도의 관계인구를 확보하고, 4도 3촌을 넘어 성주군에 정착할 수 있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성주군 체류형작은정원’의 첫 입주자와 예비 입주자를 뽑는 추첨행사는 2월 4일 오후 2시, 현장에서 공개 추첨으로 진행되며 상세문의는 도시계획과 농촌활력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남 의령군 칠곡면 내조. 겨울바람이 골목을 훑고 지나가도, 큰어머니 집 마당에는 이상하게 따뜻한 기운이 먼저 들어왔다. 오늘은 우리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큰어머니 이임희 여사님...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30일 포항시에 있는 (재)포항소재산업진흥원(POMIA) 대회의실에서 포항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이차전지 인력양성 교육(중급과...
상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2026년 1월 29일(목) 상주시가족센터를 방문해2025년 바자회 수익금 200만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섰다. 이날 전달된 성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