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안동교육지원청, ‘2026 미래를 여는 행복한 마을학교 민간 위탁 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6.01.12 13:5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학교지원센터] 2026 안동미래지구 마을학교 민간 위탁 협약 체결 사진2.jpg

    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홍성중)은 9일 안동교육지원청에서 2026년 미래를 여는 행복한 마을학교 민간 위탁 협약 체결 및 운영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온마을 놀이터 마을학교, 옹기종기 옹천 마을학교, 안동마을교육지원센터 등 총 3개 마을학교가 2026년 한 해 동안 지역사회 중심 마을교육공동체로 운영된다.


    안동교육지원청과 안동시는 2025년 12월 마을학교 운영 단체 공모를 실시하고, 공모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지역성과 운영 역량을 갖춘 3개 단체를 최종 선정했다.


    마을 학교는 마을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기반으로 방과후·주말·방학 중 돌봄과 체험 중심 교육 활동을 제공하며 아동·청소년이 지역 속에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사회 중심 마을교육공동체이다.


    용상동에 위치한 온마을 놀이터 마을학교는 공동육아와 공동체 배움 교실, 마을 나눔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북후면의 옹기종기 옹천 마을학교는 청소년 커뮤니티 활동, 체험형 프로그램, 캠프 및 활동 발표회를 통해 배움과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또한 마뜰어울림센터 내 안동마을교육지원센터는 청소년 자치회 운영을 기반으로 독서실, 동아리, 여가 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 성장 거점 공간으로 기능한다.


    김중식 교육지원과장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마을학교 운영은 학교 교육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기반이라” 며,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여는 행복한 마을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