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9 (금)
안동시는 올해 공사․용역․물품 구매 사업 전반에 대한 계약원가심사를 통해 총 37억 2천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며 효율적인 재정 운영 성과를 거뒀다.
시는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지방공기업에서 추진한 334건, 1,236억 원 규모의 사업을 대상으로 계약원가심사를 실시해 사업 발주 단계에서부터 불필요한 예산 지출 요인을 사전에 차단했다.
계약원가심사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 설계와 공사 방식, 물량과 가격이 적정한지를 미리 살펴 불필요하게 과다하게 책정된 부분이나 오류를 바로잡는 제도로 예산이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사용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안동시는 심사 과정에서 공종 구성의 타당성, 공법 선택의 적정성, 설계 누락․중복 여부, 노임 및 품셈 적용의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해 경제성이 낮은 부분은 조정하고 필요한 사항은 보완함으로써 사업의 완성도와 예산 효율성을 함께 높였다.
그 결과 공사 164건 29억 3천만 원, 용역 109건 4억 7천만 원, 물품구매 61건 3억 2천만 원을 각각 절감했으며 전체 평균 절감률은 3%로 나타났다.
이는 사업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설계의 정확도를 높이고 계약원가심사의 사전 검증 기능을 실질적으로 운영한 성과로 평가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계약원가심사는 예산 낭비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적인 재정 관리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계약원가심사와 사전 검증을 통해 재정 운용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여 나가겠다. 절감된 예산은 지역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영양군과 영양군 애향청년회(회장 성문기)는 2026년 1월 7일 영양군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기관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26년 영양군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
상주서문교회(담임목사 배혜광)은 6일 오전 상주시청 시민의 방을 방문하여 ‘희망2026 나눔캠페인’ 성금 500만원을 기탁하였다. 상주서문교회는 1954년 9월 15일 ...
청송군은 새해를 맞아 지역 단체들이 청송군인재육성장학회(이사장 윤경희)에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하며 훈훈한 미담을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청송로타리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