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9 (금)
안동시의회 우창하 의원(서후·북후·송하, 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안동시 장애인 드론 교육훈련 지원 조례안’이 제263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가결됐다.
이번 조례는 장애인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드론 교육훈련을 지원하고 기술 기반 신직업 분야로의 진입과 지역 내 일자리 기회 확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장애인 드론 교육훈련 시책을 마련·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두고, 교육훈련 및 전문인력 양성 지원을 제도화한 것이다.
아울러 드론 관련 기관·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사업 위탁 운영, 예산 지원 등을 통해 실제 사업 추진의 실효성을 확보했다.
현재 경상북도와 남원시 등 일부 지자체만이 유사 조례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남원시는 드론산업과 교육을 연계한 모델로 선도 사례로 평가된다.
반면 안동시는 장애인 대상 드론 교육 기반이 부족한 상황으로 이번 조례는 제도 정비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우창하 의원은 “드론 산업은 농업, 산불 예방, 방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 장애인에게도 유망한 직무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조례가 장애인의 자립 기반을 강화하고, 안동시가 포용적 일자리 정책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향후 교육 프로그램 설계, 전문기관 협력, 위탁 운영 등이 추진되면 장애인의 기술 기반 직무 진입을 돕고 지역 드론 산업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창원시 진해구 진해여자중학교가 2026년 1월 9일(금) 오전 10시, 교내 체육관(다누리관)에서 ‘2025학년도 제76회 졸업장 수여식’을 열고 3학년 졸업생 137명을 배웅했...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오는 2월 11일까지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유망한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2026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후계...
Group14 Technologies(이하 Group14)가 상주공장(BAM-3)에서 전기차(EV)용 실리콘 배터리 소재‘SCC55’의 본격 양산을 알리는 제품 출하식을 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