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0 (화)
안동시(시장 권기창)는 생후 3개월부터 만 12세 이하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를 지원하며 맞벌이․한부모․양육공백 가정의 돌봄 부담을 실질적으로 덜고 있다.
올해는 지원 기준 완화에 더해 경상북도의 본인부담금 지원까지 추가되면서 안동시민의 체감 비용이 큰 폭으로 낮아졌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아이돌보미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 돌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어린이집․유치원 등․하원 및 학교 등․하교 지원, 놀이활동, 준비된 식사․간식 챙김 등 가정별 필요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중위소득 기준이 기존 150% 이하에서 200% 이하로 상향되면서 더 많은 가정이 정부의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양육 부담 감소는 물론, 부모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정부 지원에 더해 ‘경상북도 본인부담금 지원사업’이 시행되면서 실제 이용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더욱 줄었다.
지원 대상은 안동시에 거주하는 생후 3개월 이상~만 9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이며 서비스 이용 시 본인부담금을 선납하면 다음 달 환급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서비스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안동시 가족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아이돌봄서비스는 부모의 일․생활 균형을 돕는 핵심 사업으로, 올해는 지원 폭이 크게 넓어져 더 많은 가정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안동을 만들기 위해 실질적인 돌봄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지본부 오봉근 본부장이 낙동강 수열에너지단지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수열에너지는 여름철 수온이 대기보다 낮고, 겨울철에는 높은 특성...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16일 조달청이 주관한 ‘2025년 조달서비스 이용 우수기관 표창 행사’에서 조달서비스 이용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송군...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2025년 발생한 대형산불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1월 14일부터 22일까지 4개면 10개 마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