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화)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16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소재 소노벨 제주리조트에서 열린 소방청 주관 ‘2025년 전국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개선 사례 발표대회’에서 전국 3위에 해당하는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5년 전국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등 개선 사례 발표대회(사진/경남소방본부)
이번 발표대회는 긴급구조통제단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발굴하고 시도 간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개최됐으며, 소방청과 전국 18개 시도 소방본부 담당자 등 약 110명이 참석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2025년 전국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등 개선 사례 발표대회(사진/경남소방본부)
경남소방본부는 ‘긴급 구조 현장 지휘대와 긴급구조통제단 연속성 확보 – 통합 지휘의 시작점, 재난 대응 성패를 좌우한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에서는 재난 초기 ‘긴급 구조 현장 지휘대’ 단계부터 본격적인 ‘긴급구조통제단’ 가동까지 지휘 체계의 단절을 최소화하고, 상황 정보를 끊임없이 연계하는 통합 지휘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다수 사상자 발생 등 복합·대형 재난을 가정해 현장 지휘와 통제단 간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통합 지휘를 통해 소방력·관계기관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동원 소방본부장은 “긴급 구조 현장 지휘대와 긴급구조통제단의 연속성을 강화해 재난 대응 체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겠다”라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어떤 재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지휘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4일까지 5박 6일간 운영한 ‘고려인 동포 학생 초청 교류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참가 학생 대부분이 프로그...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대일 의원(안동3, 국민의힘·예산결 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연말 의정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3관왕에 올랐다. 김 의원은 2025년 행정사무감...
주낙영 경주시장이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2025년 시정 성과를 점검하며 2026년 시정 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경주시는 22일 시청 알천홀에서 국·소·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