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북교육청, 김천 율빛유치원 방과후 과정 우수기관 선정...교육부장관상 수상

기사입력 2025.11.27 18: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3.경북교육청, 김천 율빛유치원 방과후 과정 우수기관 선정...교육부장관상 수상(놀이와 쉼이 있는 율빛 온(溫)놀터 운영...전국 모범 모델 확인)(율빛유치원 온놀터 운영 모습)_01.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주최한 ‘2025년 어린이집유치원 방과후 과정(돌봄) 및 프로그램 운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김천 율빛유치원이 특색있는 방과후 과정연장 교육프로그램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교육돌봄 국가책임 강화와 방과후 과정연장 보육 운영 모델 확산을 목표로 마련된 것으로,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운영한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운영 체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김천 율빛유치원의 율빛 방과후 온()놀터프로그램은 놀이와 쉼이 있는 따뜻한 공간을 비전으로   연령별 발달과 흥미를 반영한 특색놀이 별 놀이’   자연마음 성장 놀이   가정지역사회 연계 놀이 등 유아 중심 놀이 기반 방과후 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자연 친화적 실내외 환경 구성   유아 중심 놀이문화 확산 교사 순환 배치 및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전문성 강화 등의 노력이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지속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모범 사례로 주목받았다.

     

    김천 율빛유치원(원장 이계화)의 운영 사례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 촉진뿐 아니라 유치원 조직문화 개선과 수업의 질 향상에 기여했으며, 놀이 중심 문화가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긍정적 효과도 확인되었다.

     

    또한, 방과후 과정에서도 놀이와 쉼의 흐름을 끊임없이 이어가는 따뜻한 교육 문화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며, 모범적인 운영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경북교육청, 김천 율빛유치원 방과후 과정 우수기관 선정...교육부장관상 수상(놀이와 쉼이 있는 율빛 온(溫)놀터 운영...전국 모범 모델 확인)(율빛유치원 온놀터 운영 모습)_02.jpg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수상은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이 기울여 온 노력과 헌신을 인정받은 매우 뜻깊은 성과라며, “이러한 우수사례가 현장 전반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모든 유아가 질 높은 방과후 과정을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