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성산소방서, 친환경 자동차 사고 대응 교육훈련

기사입력 2025.10.02 11:1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창원 성산소방서(서장 강종태)는 지난 1일 현대기아차와 협업해 친환경 자동차 사고 대응 교육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51002-4친환경자동차 사고 대응 교육훈련.jpeg

    현대기아차와 협업해 친환경 자동차 사고 대응 교육훈련(사진/성산소방서)

     

     이번 교육은 급격한 연소 확산과 장기화 양상을 보이는 친환경 자동차 화재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 대원들의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고전압 시스템과 수소 연료 등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차별화되는 안전 특성을 익혀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교육은 현대·기아 서비스 서비스 수석 엔지니어를 포함한 전문 강사 3명이 맡아 이론교육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론교육에서는 전기ㆍ수소차 구조 및 작동 원리 차량 식별 방법 고전압 안전장치 이해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 등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핵심 내용을 다뤘다.

     

     

    이어진 실습에서는 전기차 구조 작업 절차 고전압 시스템 비활성화(라인 무력화) 사고 차량 지지 및 차량 문 개방 등 실제 사고 대응 시 현장 대원이 수행해야 할 조치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신원석 대응총괄과장은 친환경 차 화재는 기존 차량과 다른 특성이 있어 이에 맞는 대응 능력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현장 대원들의 실질적인 대응 기반이 마련된 만큼 지속적으로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