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22 (일)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원)는 14일 밀양시 산내면 가지산 일원에서 최근 증가하는 봄철 등산객 산악사고에 대비하고 신속한 인명구조 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특별구조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추락사고 대비 수직구조훈련(사진/경남119특수대응단)
이번 훈련에는 경남119특수대응단과 밀양소방서를 비롯한 동부권역 소방서 구조대원 6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유형의 산악사고 상황을 가정하여 소방서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팀 단위 구조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추락사고 대비 수직구조훈련(사진/경남119특수대응단)
특히, 추락사고 상황을 상정하여 30m 높이의 직벽에서 다채로운 방식의 팀 단위 인명구조 기법을 숙달하는 데 구슬땀을 흘렸다.
추락사고 대비 수직구조훈련(사진/경남119특수대응단)
또한, 급변하는 산악 환경에서의 구조 효율성을 높이고자 소방 드론과 119인명구조견을 활용한 정밀 수색을 병행했다. GPS를 활용한 구조 대상자 위치추적 훈련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구조 작전 수행 능력을 배양했으며, 이를 통해 구조대원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팀워크를 더욱 단단하게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헬기를 이용한 공중 인명 구조훈련을 통해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 구조 역량을 높였다. 다목적 삼각대를 활용한 로프 인명구조, 구조 대상자 상태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한 하강 훈련, 구조 대상자 안전하게 구조를 위한 들것 고정 등 복합적인 산악사고 상황을 가정한 실전 훈련을 진행했다.
이견근 119특수대응단장은 “산악사고는 예측하기 어려운 극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기에 지속적이고 실전적인 훈련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훈련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소한의 시간 내에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청송군청소년수련관에서 겨울방학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원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3일에는 ‘청소년 배구관람 DAY’를 운영하여 중·고등학생 ...
2026 상주곶감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된 가운데, 축제에 참여한 곶감판매부스 입점업체 중 노음산옛날할매곶감 대표 문창수씨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19일 상주시청을 방문하여 장...
골프존카운티 문화재단은 13일 감포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 꾸러미 350박스를 기탁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날, 골프존카운티 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