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5 (금)
- 어르신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 경로효친 문화 확산 기여 -
[세종지회장 朱元將 기자]세종시의회(의장 임채성), 세종남부경찰서(서장 황석헌), 세종도시교통공사(사장 도순구)는 제53회 어버이날을 맞아 합동으로 5월 7일 금남면 대평시장 일원에서 어르신 교통안전 캠페인과 카네이션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세종시 금남면 대평시장에서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하는 모습
이번 행사에서는 버스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교통안전 의식을 높이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경로효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참여자들은 금남대평시장에서 장날에 맞춰 읍면 정류장 및 버스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수칙이 담긴 홍보 전단지를 배부하고, 안전한 보행 및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계도 활동을 진행하였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 전단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직접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따뜻한 안부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
세종시 금남면 대평시장에서 어르신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모습
특히, 전통시장을 경유하는 노선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안전한 승하차를 돕고, 무거운 물품 운반을 지원하는 승하차 도우미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민·관·경 합동 캠페인은 각 기관의 전문성과 자원봉사자들의 따뜻한 마음이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였으며, 지역 사회 내 어르신 공경과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어르신 안전보행 3원칙(멈춘다. 살핀다. 걷는다.)과 농기계·이륜차 이용 시 안전수칙 안내, 무단횡단 금지 및 전 좌석 안전띠 착용 강조 등 실질적인 생활안전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직접 캠페인에 참여한 세종시의회 김동빈 부의장은 "이번 교통안전 캠페인은 우리 세종시의 교통안전 문화 정착과 시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입법에도 더욱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다.
세종남부경찰서 황석헌 서장은 “교통사고 예방은 시민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과제”라며 “특히 교통 취약계층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안전교육을 강화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 고 전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도순구 사장은 “공사는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교통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버이날을 맞아 행복하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하루가 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읍면버스인 두루타버스와 마을버스 44대에 교통안전사고 예방 포스터를 부착하여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제2,3대 시장인 이춘희 시장때부터 적극적인 정책으로 "누구나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통문화을 지향"하여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실천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교통안전 캠페인을 통해 올바른 교통문화가 확산되고 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세종시가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상주시 계림동(동장 전재성) 적십자봉사회(회장 이진영)는 12월 4일(목), 관내 계림동 성당‘나눔의 집’에서 어르신 및 취약계층 대상 급식 봉사활동을실시했다. 계림...
청송영양축산농협(조합장 황대규)에서 5일 청송군을 방문해 600만 원 상당의 한우곰탕 600팩을 기부했다. 황대규 조합장은 “지역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다시 나누고자 이번 기...
영양농협(조합장 양봉철) 농가주부모임(회장 김태향)은 12월 5일(금) 영양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관내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해 라면 20박스 및 쌀(4kg) 20포를 기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