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02 (월)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원)는 의용소방대의 봉사와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의용소방대의 날' 지정 4주년을 맞아 오는 3월 19일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 대국민 심폐소생술 교육(사진/경남소방본부)
의용소방대의 날은 의용소방대가 최초로 법률에 규정된 3월 11일과 소방 관련 상징적인 숫자 119를 조합하여 3월 19일로 정해졌으며, 매년 의용소방대원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하는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진주 미천면 전담의용소방대 초기 화재 진압(사진/경남소방본부)
경상남도 의용소방대는 18개 소방서에 451개 대 9,353명의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4년 한 해 동안 지역구민을 위해 590건의 화재·구조·구급 재난 현장에 출동하고, 14,538회 경계근무, 28,508회 예방 활동 등으로 도내 곳곳에서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임무를 수행하였다.
창녕 저소득층 화재 예방 시설 설치(사진/경남소방본부)
이번 행사에서는 이도희 경상남도 여성연합회장, 장금향 함양소방서 여성연합회장이 대통령 표창 영예를 안았다. 또한, 국무총리 표창 수상자로 김옥곤 거제소방서, 문희숙 김해서부소방서가 선정되었으며, 행안부 장관 표창 22명, 소방청장 표창 24명, 경상남도지사 표창 36명, 경상남도의회 의장 표창 18명 등 재난 대응 활동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하였다.
합천 의용소방대 침구 가구 수해복구 지원(사진/경남소방본부)
이동원 소방본부장은 “제4주년 의용소방대의 날을 맞아 지역 안전의 중심 소임을 수행에 온 의용소방대에 감사드린다”라며,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도민을 위해 꾸준히 봉사하고 있는 의용소방대원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라고 전했다.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앞으로도 의용소방대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도민 안전을 지키며 지역사회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남 의령군 칠곡면 내조. 겨울바람이 골목을 훑고 지나가도, 큰어머니 집 마당에는 이상하게 따뜻한 기운이 먼저 들어왔다. 오늘은 우리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큰어머니 이임희 여사님...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30일 포항시에 있는 (재)포항소재산업진흥원(POMIA) 대회의실에서 포항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이차전지 인력양성 교육(중급과...
상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2026년 1월 29일(목) 상주시가족센터를 방문해2025년 바자회 수익금 200만원을 기탁하며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섰다. 이날 전달된 성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