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30 (금)
[검경합동신문 염진학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SW중심대학사업단은 순천시, 고흥군 등과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AI·SW교육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금년 6월부터 11월까지 “2024 생성형 AI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SW중심대학사업단에서는 순천시민을 대상으로 1차 교육(6월)을 완료하고, 2차 교육(9월)을 진행중에 있고, 3차 교육은 11월 중 계획이며, 고흥군민 대상으로 1차 교육(9월)이 진행 중이고 2, 3차 교육은(10월∼11월) 진행될 예정이다.
이 아카데미는 AI 기술의 발전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하고, AI 기술 이해 및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요내용은 이미지 생성 AI(미드저니, 스테이블디퓨전) 활용 교육이다.
세부 교육내용은 ▲AI 이미지 합성 ▲ControlNet 적용 ▲디지털 캐릭터와 AI의 결합 ▲AI를 활용한 건축 및 공간 디자인 등 1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대면 강의 및 실습을 조화롭게 운영하는 체험 중심형 교육방식으로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시민은“그동안 어렵게 생각해왔던 AI를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SW분야에 큰 흥미가 생겼고, 앞으로도 또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SW중심대학사업단 심춘보 단장은“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SW분야에 대한 교육은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에게도 필수교육이 되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민들이 보다 쉽게 SW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이 변화하는 AI·SW교육의 적응과 이해를 통해 한층 더 SW에 가까워질 수 있게 교육을 확대하여 지역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
▲ SW중심대학사업단 생성형 AI활용 디지털리터러시 아카데미
한편 국립순천대학교는 SW중심대학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지원으로 전라남도,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에서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내 SW 가치확산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의성군 봉양면(면장 김영훈)은 문흥2리에 위치한 소도성전(대표 운삼)이 40개월째 백미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소도성전은 2022년 10월 봉양면 지...
영양연합중기(회장 이수교)는 29일 영양군을 방문해 「희망2026나눔캠페인」 성금 300만 원을 기탁하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성금은...
김천시장애인체육회(회장 배낙호)는 지난 29일 시청 3층 회의실에서 2026년 1차 이사회 및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천시장애인체육회장인 배낙호 김천시장과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