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9 (화)

▲ 광양읍 동동마을
광양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을의 지형 및 특성을 잘 아는 어르신분들로 구성된 ‘119청춘노인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119청춘노인단은 초고령 사회에 따라 맞춤형 소방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웃끼리 서로 돕는 ‘안전품앗이’ 활동을 위해 마을주민 55세 ~ 65세 3~6명의 인원으로 광양에 총 315명, 71개단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오는 10월까지 95개단을 추가로 조직할 예정이다.
청춘노인단으로 구성된 단원들은 광양소방서에서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 안내 ▲소화기 사용법 교육 ▲CPR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교육받고, 이를 바탕으로 ▲화재예방 수시순찰 ▲산불 예방을 위한 논두렁 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금지 홍보 등 화재·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마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광양읍 상운마을
특히 소방서에 따르면 청춘노인단 구성에 따라 화재가 발생하였을 시 소방차 도착 전까지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소화기 등을 활용한 초기진화로 인명 및 재산피해 저감을 위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승호 광양소방서장은 “소방차 진입이 힘든 골목길 및 원거리 마을에 반딧불 골목길 소화기 함을 설치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라며 “화재 시 주변의 소화기를 활용해 초기진화를 할 수 있도록 119청춘노인단이 안전문화 전파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9일 경산시에 있는 경산학생교육지원관에서 ‘2025 경산교육 소통대길 톡’을 개최하고, 경산 지역 교육공동체 220명과 함께 경북교육의 주요 현안과...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미향)는 12월 6일(토), 상주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마음을 잇다. 세상을 잇다’를 주제로‘자원봉사자의 날 상주시 기념식’을 진행하였다. ...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9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제19회 청송사과축제 평가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윤경희 청송군수를 비롯해 김양태 축제추진위원장, 축제추진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