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3 (토)

  • 흐림속초4.5℃
  • 눈0.1℃
  • 흐림철원0.3℃
  • 흐림동두천1.1℃
  • 흐림파주0.1℃
  • 흐림대관령0.6℃
  • 흐림춘천1.1℃
  • 눈백령도1.7℃
  • 비북강릉6.4℃
  • 흐림강릉7.3℃
  • 흐림동해7.5℃
  • 비서울3.6℃
  • 비인천2.6℃
  • 흐림원주3.4℃
  • 구름많음울릉도7.4℃
  • 비수원3.2℃
  • 흐림영월4.9℃
  • 흐림충주5.3℃
  • 흐림서산3.2℃
  • 흐림울진9.3℃
  • 비청주4.8℃
  • 비대전4.6℃
  • 흐림추풍령5.8℃
  • 비안동6.1℃
  • 흐림상주5.0℃
  • 흐림포항10.8℃
  • 흐림군산5.1℃
  • 흐림대구8.8℃
  • 비전주5.3℃
  • 흐림울산9.9℃
  • 흐림창원11.6℃
  • 비광주7.0℃
  • 흐림부산11.5℃
  • 흐림통영12.0℃
  • 비목포6.1℃
  • 흐림여수10.0℃
  • 비흑산도5.8℃
  • 흐림완도9.2℃
  • 흐림고창5.9℃
  • 흐림순천9.0℃
  • 비홍성(예)3.9℃
  • 흐림4.2℃
  • 흐림제주14.4℃
  • 흐림고산13.0℃
  • 흐림성산13.3℃
  • 구름많음서귀포14.9℃
  • 흐림진주9.8℃
  • 흐림강화1.0℃
  • 흐림양평2.0℃
  • 흐림이천2.6℃
  • 흐림인제0.8℃
  • 흐림홍천1.0℃
  • 흐림태백3.7℃
  • 흐림정선군3.8℃
  • 흐림제천4.3℃
  • 흐림보은4.6℃
  • 흐림천안4.1℃
  • 흐림보령4.1℃
  • 흐림부여5.1℃
  • 흐림금산4.9℃
  • 흐림4.7℃
  • 흐림부안6.0℃
  • 흐림임실5.9℃
  • 흐림정읍5.1℃
  • 흐림남원6.4℃
  • 흐림장수4.5℃
  • 흐림고창군5.6℃
  • 흐림영광군5.8℃
  • 구름많음김해시11.6℃
  • 흐림순창군6.2℃
  • 흐림북창원11.6℃
  • 흐림양산시11.9℃
  • 흐림보성군9.7℃
  • 흐림강진군8.4℃
  • 흐림장흥9.1℃
  • 흐림해남6.6℃
  • 흐림고흥10.6℃
  • 흐림의령군8.3℃
  • 흐림함양군6.3℃
  • 흐림광양시10.4℃
  • 흐림진도군6.6℃
  • 흐림봉화6.5℃
  • 흐림영주5.8℃
  • 흐림문경5.1℃
  • 흐림청송군8.1℃
  • 흐림영덕9.3℃
  • 흐림의성7.5℃
  • 흐림구미8.3℃
  • 흐림영천10.5℃
  • 흐림경주시10.7℃
  • 흐림거창6.5℃
  • 흐림합천9.6℃
  • 흐림밀양11.0℃
  • 흐림산청6.9℃
  • 구름많음거제11.9℃
  • 흐림남해9.7℃
  • 흐림12.6℃
한국무역협회, 정유업계, 2035년 내연기관 퇴출에도 일부 합성연료 사용 가능성에 안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무역협회, 정유업계, 2035년 내연기관 퇴출에도 일부 합성연료 사용 가능성에 안도

  • 기자
  • 등록 2022.07.05 08:57
  • 조회수 708
한국무역협회

 

EU 환경이사회가 6월 29일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금지에 합의한 가운데 정유업계 등은 합의 내용이 일부 합성연료 사용의 여지를 남긴 것에 안도했다

이사회는 내연기관 신차 판매금지 시점 2035년을 수용하는 대신 집행위가 2026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CO2 무배출 연료 등의 기술평가 보고서를 제출, 이를 평가 후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무탄소 연료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독일의 제안을 수용했다

또한, 이사회 합의문 전문에는 '집행위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 2035년 이후 무탄소 연료만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의 등록 관련 규정을 제안'토록 요구했다

다만, 해당 규정은 형식승인 범위 밖의 자동차가 대상이며, 구급차와 소방차 등 특수목적 자동차에 대해 무탄소 연료 사용을 허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EU 양대 입법기관인 유럽의회와 EU 이사회 모두 2035년 퇴출을 승인한 가운데 하반기 기관 간 협상을 통해 최종 타협안 합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정유업계는 이사회 합의가 자동차 전기화의 중요성과 함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무탄소 합성연료 등의 잠재성을 인정한 것이라며 환영했다

특히, 현재 판매되는 신차의 90%가 여전히 내연기관 자동차이며, 향후 수십 년간 도로를 주행할 내연기관 자동차의 탈탄소화에 합성연료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내연기관 퇴출에 반대해 온 유럽자동차부품협회(CLEPA)는 이사회가 합성연료 등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가능성을 열어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청정운송에 관한 국제위원회(ICCT)는 무탄소 연료의 정의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점, 최근 유럽의회가 바이오연료를 무탄소 연료로 지정하려는 움직임 등을 지적, 신재생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엄격한 무탄소 연료의 정의를 확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EU 집행위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온실가스 저감효과에 대한 의문 및 무탄소 연료의 높은 가격 등을 이유로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을 결정했으나,기술적 개방성을 바탕으로 향후 기술개발 상황을 검토, 일부 내연기관 자동차 사용 가능성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출처 : 한국무역협회
웹사이트 : http://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