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8 (월)

  • 맑음속초4.4℃
  • 맑음-2.7℃
  • 맑음철원-2.5℃
  • 맑음동두천0.0℃
  • 맑음파주-0.3℃
  • 맑음대관령-2.3℃
  • 맑음춘천-1.0℃
  • 구름조금백령도3.2℃
  • 맑음북강릉3.5℃
  • 맑음강릉5.6℃
  • 맑음동해2.7℃
  • 맑음서울2.3℃
  • 맑음인천2.5℃
  • 맑음원주0.1℃
  • 맑음울릉도4.9℃
  • 맑음수원1.0℃
  • 맑음영월0.0℃
  • 맑음충주-1.2℃
  • 맑음서산-0.9℃
  • 맑음울진2.2℃
  • 맑음청주3.2℃
  • 맑음대전1.3℃
  • 맑음추풍령0.1℃
  • 맑음안동2.1℃
  • 맑음상주3.7℃
  • 맑음포항5.7℃
  • 맑음군산1.8℃
  • 맑음대구4.4℃
  • 맑음전주3.2℃
  • 맑음울산5.0℃
  • 맑음창원7.2℃
  • 맑음광주3.7℃
  • 맑음부산6.7℃
  • 맑음통영5.6℃
  • 맑음목포4.8℃
  • 맑음여수6.8℃
  • 구름조금흑산도6.7℃
  • 맑음완도4.5℃
  • 맑음고창1.0℃
  • 맑음순천3.2℃
  • 맑음홍성(예)0.1℃
  • 맑음0.0℃
  • 구름조금제주8.7℃
  • 구름조금고산8.8℃
  • 맑음성산7.1℃
  • 맑음서귀포10.0℃
  • 맑음진주1.3℃
  • 맑음강화-0.5℃
  • 맑음양평1.5℃
  • 맑음이천1.6℃
  • 맑음인제-1.7℃
  • 맑음홍천-0.6℃
  • 맑음태백-2.9℃
  • 맑음정선군-2.2℃
  • 맑음제천-1.8℃
  • 맑음보은0.3℃
  • 맑음천안1.5℃
  • 맑음보령1.0℃
  • 맑음부여0.6℃
  • 맑음금산0.0℃
  • 맑음2.1℃
  • 맑음부안1.8℃
  • 맑음임실2.9℃
  • 맑음정읍2.2℃
  • 맑음남원1.1℃
  • 맑음장수-2.2℃
  • 맑음고창군0.7℃
  • 맑음영광군2.7℃
  • 맑음김해시5.3℃
  • 맑음순창군3.0℃
  • 맑음북창원5.5℃
  • 맑음양산시3.1℃
  • 맑음보성군4.8℃
  • 맑음강진군5.0℃
  • 맑음장흥1.8℃
  • 맑음해남4.7℃
  • 맑음고흥2.7℃
  • 맑음의령군-1.2℃
  • 맑음함양군-0.1℃
  • 맑음광양시4.6℃
  • 맑음진도군6.0℃
  • 맑음봉화-3.4℃
  • 맑음영주-0.2℃
  • 맑음문경3.1℃
  • 맑음청송군-2.3℃
  • 맑음영덕2.0℃
  • 맑음의성-1.4℃
  • 맑음구미1.4℃
  • 맑음영천2.7℃
  • 맑음경주시0.7℃
  • 맑음거창-0.7℃
  • 맑음합천1.2℃
  • 맑음밀양1.5℃
  • 맑음산청3.1℃
  • 맑음거제4.0℃
  • 맑음남해5.3℃
  • 맑음1.8℃
충남교육청, 여러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사례 주목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IT/교육/건강

충남교육청, 여러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사례 주목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육회복 주력

충남교육청 전경

 

충남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교육격차를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극복하고 있다. 교육결손을 예방하고 학교 일상 회복을 위해 여러 학교가 함께 노력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교육사례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청미목장’으로 불리는 학교들이 있다. 청양지역의 작은 학교인 청남, 미당, 목면, 장평초등학교를 일컫는다. 4개 학교가 상호 협력적인 상생의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코로나로 인한 교육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청미목장 4개 학교에서는 월 1회 이상 원격·등교수업 시 1수업 2교사제 협력 공동수업을 통해 학생 간 소통과 협력, 상호 표현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여 학습장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협력형 방과후교육 활동으로 학생들의 창의와 상상력을 키우기 위한 메이커교육,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교육, 심심수양 합동 스포츠클럽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방역과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아울러 상상이룸 목공수업, 별축제, 지역문화 예술체험, 샌드아트 교육 등 지역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마을연계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보령에는 ‘주미남’도 있다. 주산중, 미산중, 남포중을 일컫는다. 여기도 역시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치유와 회복을 꾀하고 있다.

4개 학교에서는 매주 월요일 전일제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있다. 감성회복을 위한 예술 프로그램, 건강회복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한 수학사랑 등의 주제 선택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미래 삶의 지도를 그려보는 공동 진로활동 등 밀도있는 교육과정으로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배움과 성장으로 채우고 있다.

류동훈 교육과정과장은 “교육회복의 첫걸음은 우리 학생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석에서 시작한다.”며,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중장기 누적 결손에 대한 종단연구를 통해 현장성 높은 맞춤형 방안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