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5 (목)

  • 구름많음속초16.6℃
  • 비17.7℃
  • 구름많음철원16.4℃
  • 구름많음동두천19.2℃
  • 맑음파주17.7℃
  • 맑음대관령14.3℃
  • 흐림춘천17.9℃
  • 구름많음백령도17.6℃
  • 맑음북강릉17.6℃
  • 흐림강릉18.1℃
  • 구름많음동해19.0℃
  • 구름많음서울21.2℃
  • 구름많음인천21.5℃
  • 구름많음원주19.7℃
  • 비울릉도18.9℃
  • 구름많음수원21.3℃
  • 구름많음영월18.8℃
  • 구름많음충주19.8℃
  • 구름많음서산19.1℃
  • 구름많음울진17.9℃
  • 흐림청주21.6℃
  • 맑음대전20.4℃
  • 구름많음추풍령18.1℃
  • 구름많음안동19.4℃
  • 구름많음상주19.7℃
  • 비포항19.6℃
  • 구름많음군산19.2℃
  • 구름많음대구19.9℃
  • 구름많음전주20.5℃
  • 비울산19.0℃
  • 흐림창원21.0℃
  • 구름많음광주20.7℃
  • 흐림부산20.4℃
  • 흐림통영20.5℃
  • 구름많음목포20.7℃
  • 구름많음여수20.9℃
  • 흐림흑산도19.7℃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고창20.2℃
  • 흐림순천17.9℃
  • 구름많음홍성(예)18.1℃
  • 구름많음20.3℃
  • 비제주19.6℃
  • 구름많음고산19.7℃
  • 구름많음성산20.0℃
  • 흐림서귀포22.0℃
  • 흐림진주19.8℃
  • 구름많음강화18.4℃
  • 구름많음양평19.7℃
  • 구름많음이천19.6℃
  • 흐림인제16.1℃
  • 맑음홍천17.7℃
  • 구름많음태백15.0℃
  • 구름많음정선군16.3℃
  • 구름많음제천18.1℃
  • 구름많음보은19.5℃
  • 구름많음천안20.4℃
  • 맑음보령19.4℃
  • 구름많음부여18.0℃
  • 구름많음금산19.9℃
  • 구름많음20.0℃
  • 구름많음부안19.6℃
  • 구름많음임실18.8℃
  • 구름많음정읍19.9℃
  • 구름많음남원20.1℃
  • 흐림장수16.8℃
  • 구름많음고창군20.4℃
  • 구름많음영광군20.2℃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순창군19.7℃
  • 구름많음북창원20.8℃
  • 흐림양산시21.0℃
  • 흐림보성군20.5℃
  • 구름많음강진군20.1℃
  • 구름많음장흥20.3℃
  • 구름많음해남20.3℃
  • 구름많음고흥20.8℃
  • 흐림의령군20.1℃
  • 구름많음함양군18.0℃
  • 구름많음광양시21.0℃
  • 구름많음진도군20.5℃
  • 구름많음봉화18.6℃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문경19.4℃
  • 구름많음청송군18.3℃
  • 구름많음영덕17.6℃
  • 구름많음의성20.3℃
  • 구름많음구미20.1℃
  • 구름많음영천19.5℃
  • 구름많음경주시19.0℃
  • 흐림거창18.0℃
  • 구름많음합천19.9℃
  • 구름많음밀양22.0℃
  • 구름많음산청18.0℃
  • 흐림거제19.1℃
  • 구름많음남해20.1℃
  • 구름많음21.8℃
충주시, 전국 최초 과수 세균병 수확 후 공동방제 전면 시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충주시, 전국 최초 과수 세균병 수확 후 공동방제 전면 시행

충주시, 전국 최초 과수 세균병 수확 후 공동방제 전면 시행

 

충주시가 전국 최초 모든 기주식물을 대상으로 수확 후 낙엽기에 추가 방제를 실시하며 적극적인 사전방제에 나서고 있다.

시는 과수화상병을 포함한 과수 세균병 확산 방지를 위해 6억6,300만 원의 예산을 3회 추경에 확보해 공동방제 약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공동방제 대상은 기존 사과, 배에서 과수화상병을 보균할 수 있는 복숭아, 자두, 매실 등 기주식물까지 확대하여 총 3,400여 농가, 2,650ha의 과수원이다.

과수화상병은 월동 후 3월경 휴면에서 깨어나고 개화기, 새잎 발생기에 주로 전염되며 수확 후 과수나무의 궤양 부위 또는 새로운 감염체를 형성해 월동한다.

이에 시는 기존 휴면에서 깨어나는 3월경 1회, 개화 후 4~5월경 2회, 총 3회 방제하던 방식을 개선해, 적극적인 사전방제를 위해 모든 기주식물을 대상으로 수확 후 낙엽기에 추가 방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시는 추가 방제를 위해 지난 9월 7일 열린 방제협의회를 통해 수확 후 살포에 적합한 석회보르도액 약제를 선정했으며, 계약 절차 이행 후 전문업체를 통해 10월 중순부터 과수농가에 일괄 공급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수확 후 공동방제사업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 뿐 아니라 겨울철 월동하는 탄저병, 갈반병, 복숭아의 세균구멍병, 잎오갈병 등 과수 병원균의 밀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도 과수 품질향상과 생산성 증대를 위해 방제관리 기술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