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3 (화)

  • 구름많음속초18.5℃
  • 흐림21.0℃
  • 구름많음철원19.8℃
  • 구름많음동두천18.6℃
  • 구름많음파주19.6℃
  • 구름많음대관령13.3℃
  • 흐림춘천21.4℃
  • 맑음백령도18.9℃
  • 구름많음북강릉17.7℃
  • 구름많음강릉17.8℃
  • 흐림동해17.9℃
  • 구름많음서울23.2℃
  • 구름많음인천21.5℃
  • 흐림원주20.7℃
  • 구름많음울릉도16.7℃
  • 구름많음수원21.3℃
  • 구름많음영월18.7℃
  • 흐림충주20.5℃
  • 구름많음서산20.1℃
  • 구름많음울진17.3℃
  • 흐림청주23.0℃
  • 구름많음대전21.5℃
  • 구름많음추풍령19.0℃
  • 구름많음안동18.8℃
  • 구름많음상주19.7℃
  • 비포항18.6℃
  • 흐림군산20.9℃
  • 흐림대구19.3℃
  • 흐림전주21.0℃
  • 흐림울산18.4℃
  • 흐림창원19.1℃
  • 구름많음광주21.0℃
  • 흐림부산19.2℃
  • 흐림통영18.6℃
  • 흐림목포19.7℃
  • 흐림여수19.8℃
  • 구름많음흑산도17.9℃
  • 흐림완도19.3℃
  • 흐림고창20.2℃
  • 흐림순천17.4℃
  • 구름많음홍성(예)21.0℃
  • 흐림21.8℃
  • 흐림제주20.6℃
  • 흐림고산19.2℃
  • 흐림성산20.3℃
  • 비서귀포20.2℃
  • 흐림진주18.3℃
  • 구름많음강화19.3℃
  • 구름많음양평21.3℃
  • 구름많음이천22.0℃
  • 흐림인제18.1℃
  • 구름많음홍천19.2℃
  • 구름많음태백14.5℃
  • 구름많음정선군17.1℃
  • 흐림제천20.4℃
  • 구름많음보은19.6℃
  • 흐림천안21.7℃
  • 구름많음보령20.4℃
  • 구름많음부여19.6℃
  • 구름많음금산20.6℃
  • 구름많음20.1℃
  • 흐림부안20.6℃
  • 흐림임실20.1℃
  • 흐림정읍20.5℃
  • 흐림남원20.1℃
  • 흐림장수18.2℃
  • 흐림고창군20.9℃
  • 흐림영광군19.8℃
  • 흐림김해시19.1℃
  • 흐림순창군20.2℃
  • 흐림북창원21.3℃
  • 흐림양산시20.8℃
  • 흐림보성군19.8℃
  • 흐림강진군19.9℃
  • 흐림장흥19.5℃
  • 흐림해남19.9℃
  • 흐림고흥19.1℃
  • 흐림의령군19.1℃
  • 흐림함양군18.9℃
  • 흐림광양시19.0℃
  • 흐림진도군19.4℃
  • 흐림봉화17.8℃
  • 흐림영주19.3℃
  • 흐림문경20.0℃
  • 구름많음청송군16.0℃
  • 구름많음영덕17.7℃
  • 구름많음의성17.7℃
  • 구름많음구미20.9℃
  • 흐림영천18.2℃
  • 흐림경주시18.3℃
  • 흐림거창19.7℃
  • 흐림합천20.1℃
  • 흐림밀양20.3℃
  • 흐림산청18.6℃
  • 흐림거제19.4℃
  • 흐림남해18.8℃
  • 흐림20.3℃
김천시, 국가기록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김천시, 국가기록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기록관리 혁신과 기록문화 확산 공로 인정, 경북 최초 수상

김천시, 국가기록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AI데이터과(사진1).JPG

 

김천시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6년 기록의 날 기념식에서 국가기록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대한민국 기록관리 발전과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관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정부포상이다. 


올해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전국에서 김천시가 유일하며 경상북도와 도내 22개 시군 가운데 최초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김천시는 기록관리 기반시설 확충과 기록관리 체계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선도적인 기록행정을 추진해 왔다. 


최근 5년간 문서고 환경개선, 제3문서고 구축, 기록물 정리 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기록관리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김천시, 국가기록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AI데이터과(사진2).JPG


또한, 중요기록물 디지털화 사업과 구전자문서 변환사업을 추진해 실시간 활용이 어려웠던 기록정보를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업무 활용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2025년 개최한 기획전시 김천시정, 기록으로 말하다‘행정박물展’을 통해 행정기록물의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직원들의 기록관리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김천시의 이번 수상은 기록물의 생산부터 보존, 활용까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인 기록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기록의 공공적 가치 실현과 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높이 인정받은 결과다. 


배낙호 김천시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 기록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시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기록행정을 통해 전국을 선도하는 기록도시 김천을 만들어 나가겠다”며,“시민과 함께하는 기록문화 사업을 확대하여 기록의 가치가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