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4 (수)

  • 구름많음속초21.2℃
  • 구름많음23.8℃
  • 구름많음철원23.0℃
  • 구름많음동두천23.2℃
  • 구름많음파주22.8℃
  • 흐림대관령16.9℃
  • 구름많음춘천23.1℃
  • 구름많음백령도21.0℃
  • 구름많음북강릉20.7℃
  • 흐림강릉21.9℃
  • 흐림동해21.7℃
  • 구름많음서울23.4℃
  • 구름많음인천23.9℃
  • 흐림원주22.8℃
  • 구름많음울릉도21.0℃
  • 구름많음수원23.2℃
  • 구름많음영월23.5℃
  • 구름많음충주23.7℃
  • 흐림서산23.6℃
  • 흐림울진21.1℃
  • 구름많음청주23.7℃
  • 흐림대전23.5℃
  • 흐림추풍령20.3℃
  • 구름많음안동23.0℃
  • 흐림상주23.0℃
  • 흐림포항21.7℃
  • 흐림군산23.4℃
  • 흐림대구22.1℃
  • 흐림전주24.0℃
  • 흐림울산19.9℃
  • 흐림창원22.7℃
  • 흐림광주24.4℃
  • 흐림부산21.5℃
  • 흐림통영21.7℃
  • 흐림목포23.0℃
  • 흐림여수21.9℃
  • 흐림흑산도20.3℃
  • 흐림완도22.7℃
  • 흐림고창23.6℃
  • 흐림순천23.4℃
  • 구름많음홍성(예)23.7℃
  • 구름많음23.0℃
  • 비제주20.5℃
  • 흐림고산21.2℃
  • 흐림성산21.0℃
  • 비서귀포21.1℃
  • 흐림진주22.9℃
  • 구름많음강화23.0℃
  • 구름많음양평22.6℃
  • 구름많음이천23.5℃
  • 구름많음인제23.4℃
  • 구름많음홍천23.5℃
  • 흐림태백17.9℃
  • 구름많음정선군21.2℃
  • 구름많음제천21.7℃
  • 흐림보은21.5℃
  • 구름많음천안22.9℃
  • 구름많음보령25.1℃
  • 구름많음부여23.6℃
  • 흐림금산23.2℃
  • 구름많음23.4℃
  • 흐림부안24.0℃
  • 흐림임실23.5℃
  • 흐림정읍24.7℃
  • 구름많음남원23.2℃
  • 흐림장수21.4℃
  • 흐림고창군23.2℃
  • 흐림영광군22.9℃
  • 흐림김해시22.6℃
  • 구름많음순창군24.3℃
  • 흐림북창원23.2℃
  • 흐림양산시22.1℃
  • 흐림보성군23.4℃
  • 흐림강진군23.5℃
  • 흐림장흥22.8℃
  • 흐림해남23.0℃
  • 흐림고흥23.5℃
  • 흐림의령군23.7℃
  • 흐림함양군22.3℃
  • 흐림광양시23.0℃
  • 흐림진도군22.9℃
  • 구름많음봉화20.8℃
  • 흐림영주22.0℃
  • 흐림문경21.7℃
  • 흐림청송군21.3℃
  • 구름많음영덕21.0℃
  • 흐림의성22.1℃
  • 흐림구미22.8℃
  • 흐림영천21.3℃
  • 흐림경주시21.2℃
  • 흐림거창22.1℃
  • 흐림합천23.3℃
  • 구름많음밀양24.3℃
  • 흐림산청21.9℃
  • 흐림거제20.9℃
  • 흐림남해22.2℃
  • 흐림22.2℃
[전라남도] 광양지역자활센터, 2026년 기초생활보장 연계 강화 나선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뉴스

[전라남도] 광양지역자활센터, 2026년 기초생활보장 연계 강화 나선다

- 민·관 협력 간담회 개최
- 신규 참여자 모집 본격 추진

● 민·관 협력 간담회 개최

● 신규 참여자 모집 본격 추진

temp_1772082547304.522034231.jpeg

▲  2026년 기초생활보장 연계 강화 간담회

 

[검경합동신문 염진학 기자] 광양지역자활센터가 2026년 기초생활보장업무와의 연계를 대폭 강화하며 신규 자활사업 참여자 모집에 본격 돌입했다.

센터는 26일 광양시청 관계자와 읍·면·동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기초생활보장업무(국민기초·자활·의료) 활성화 및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연도 전환에 따른 주요 현안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초생활보장 업무 관계자 7명, 자활센터 종사자 8명, 읍·면·동 담당자 13명 등 총 28명이 참석해 민·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이번 회의에서는 급여 지원 종류와 의료급여 내용, 부정수급 예방 방안 등 기초생활보장 제도 전반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으며, 근로 가능한 저소득층의 자활 참여 확대를 위한 대상자 발굴 및 연계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특히 현장 중심의 유기적 업무처리 체계 구축에 뜻을 모으며 보다 촘촘한 복지 안전망 조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재호 센터장은 “자활사업은 단순한 일자리 제공을 넘어 참여자 한 분 한 분의 삶의 변화를 이끄는 과정”이라며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근로 가능한 저소득층이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 사진.jpg

 

▲  2026년 기초생활보장 연계 강화 간담회

 


특히 센터는 2025년 한 해 자활근로 참여자 누계 174명, 후원 연계 30건, 자격증 취득 59명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지역 자활사업의 중추 역할을 수행해 왔다. 2003년 개소 이후 최우수기관 5회, 우수기관 5회 선정이라는 운영 성과도 이어가고 있다.


또한 2026년에는 일자리 창출 확대와 신규 참여자 홍보 강화, 유관기관 연계 활동 확대, 지역복지 서비스 확장을 중점 추진한다. 12개 사업단을 기반으로 연중 수시 모집을 진행하며, 양적 성장에 더해 정서적 자립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질적 성장 중심 자활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