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1.13 (금)

  • 흐림속초13.8℃
  • 흐림10.0℃
  • 구름많음철원9.3℃
  • 구름많음동두천11.3℃
  • 흐림파주10.8℃
  • 흐림대관령8.1℃
  • 흐림춘천10.5℃
  • 흐림백령도13.6℃
  • 흐림북강릉12.1℃
  • 흐림강릉14.7℃
  • 흐림동해13.1℃
  • 흐림서울13.3℃
  • 흐림인천13.9℃
  • 흐림원주12.2℃
  • 흐림울릉도14.1℃
  • 흐림수원13.2℃
  • 흐림영월10.6℃
  • 흐림충주11.1℃
  • 흐림서산14.3℃
  • 흐림울진13.8℃
  • 흐림청주15.1℃
  • 흐림대전14.1℃
  • 흐림추풍령12.0℃
  • 흐림안동11.6℃
  • 흐림상주12.8℃
  • 구름많음포항15.2℃
  • 흐림군산14.0℃
  • 흐림대구14.7℃
  • 비전주15.9℃
  • 흐림울산13.7℃
  • 흐림창원14.4℃
  • 비광주14.2℃
  • 흐림부산14.8℃
  • 흐림통영14.8℃
  • 흐림목포13.9℃
  • 비여수14.0℃
  • 비흑산도14.6℃
  • 흐림완도13.3℃
  • 흐림고창14.8℃
  • 흐림순천12.5℃
  • 흐림홍성(예)14.2℃
  • 흐림12.0℃
  • 흐림제주17.0℃
  • 흐림고산16.8℃
  • 흐림성산16.6℃
  • 비서귀포16.5℃
  • 흐림진주12.9℃
  • 흐림강화12.0℃
  • 흐림양평11.9℃
  • 흐림이천11.7℃
  • 흐림인제9.9℃
  • 흐림홍천11.4℃
  • 흐림태백9.1℃
  • 흐림정선군10.2℃
  • 흐림제천8.7℃
  • 흐림보은11.8℃
  • 흐림천안12.2℃
  • 흐림보령14.8℃
  • 흐림부여15.2℃
  • 흐림금산13.8℃
  • 흐림13.3℃
  • 흐림부안14.1℃
  • 흐림임실13.6℃
  • 흐림정읍13.9℃
  • 흐림남원13.1℃
  • 흐림장수13.5℃
  • 흐림고창군14.8℃
  • 흐림영광군13.3℃
  • 흐림김해시14.1℃
  • 흐림순창군12.7℃
  • 흐림북창원15.3℃
  • 흐림양산시13.8℃
  • 흐림보성군13.3℃
  • 흐림강진군13.0℃
  • 흐림장흥13.2℃
  • 흐림해남13.7℃
  • 흐림고흥13.2℃
  • 흐림의령군13.0℃
  • 흐림함양군13.6℃
  • 흐림광양시13.6℃
  • 흐림진도군14.0℃
  • 흐림봉화7.9℃
  • 흐림영주9.2℃
  • 흐림문경11.2℃
  • 흐림청송군9.9℃
  • 구름많음영덕12.3℃
  • 흐림의성11.3℃
  • 흐림구미12.5℃
  • 흐림영천12.4℃
  • 흐림경주시12.3℃
  • 흐림거창14.0℃
  • 흐림합천14.6℃
  • 흐림밀양15.3℃
  • 흐림산청13.8℃
  • 흐림거제14.0℃
  • 흐림남해12.7℃
  • 흐림13.4℃
순창군, 이달부터 건강보험료 지원대상 확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이달부터 건강보험료 지원대상 확대

기존 15,000원미만에서 보건복지부 고시 최저보험료 기준(16,030원)으로 높여

순청구청 전경

 

순창군이 이달부터 노인, 장애인, 한부모 가족 등 취약계층에 지원하던 저소득층 보험료 지원기준을 높여 대상자를 확대한다. 군은 최근 ‘순창군 저소득층 국민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지원 조례’를 개정해 저소득 가구를 위한 보험료 지원범위를 넓혔다고 밝혔다.

기존 군은 관련 조례에 저소득층 보험료 지원대상을 주민등록법상 순창군에 주소를 두고 매월 보험료 부과금액이 15,000원 미만인 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족세대로 한정해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매월 600세대가 보험료 지원을 받아왔다.

군은 이번 조례개정으로 보험료 지원을 받던 가구가 603세대에서 850세대로 늘어 247세대가 추가적으로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이달부터 부과되는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에 대해 군의 지원을 받게 된다. 올해 최저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포함해 16,030원이다.

특히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지원 기준을 금액으로 명시하지 않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하는 최저 보험료 이하인 세대’로 개정해 향후 최저보험료 기준이 상승하더라도 매번 조례 개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졌다.

최저보험료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매년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의 월별 상.하한액을 정해 고시하고 있다. 보험료는 지난 2019년 14,700원에서 20년 15,410원, 21년 16,030원으로 매년 상승해왔다.

이번 보험료 지원조례 개정으로 코로나19로 경기가 점차 어려워져 복지사각지대에 놓였던 저소득 근로자와 지역 가입자의 보험료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촘촘한 복지망 구축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료 지원은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대상자 명단을 받아 순창군이 공단으로 보험료를 입금하여 납부한다.

황숙주 군수는 “이번 건강보험료 지원기준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취약계층 가구의 의료보험 혜택을 지원하여 모두가 행복한 순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