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6 (금)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아 4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709개 대상으로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부패실태를 종합해 평가한 것이다.
특히, 성주군은 반부패․청렴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평가하는‘청렴노력도’부문에서 전국 군 평균(79.9점) 보다 높은 91.9점을 획득했다.
평가 기간 중 부패사건도 발생하지 않아 감점요인도 없었다.
이번 평가에서는 종전 부패 취약분야로 지적 받았던‘외부 청렴체감도'가 상승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
외부 청렴체감도는 성주군과 업무를 처리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부패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로 외부에서 보는 성주군의 청렴 수준을 보여준다.
성주군은 전년도 76.0점에서 8.8점 상승한 84.8점을 획득하며 전국 군단위 평균점수(81.0점) 보다 3.8점이 높아 작년보다 한 단계 도약한 모습을 보였다.
성주군은 지난 4년간 청렴도 상위등급 달성이라는 목표 아래 강도 높은 청렴 시책을 추진하고 취약분야 개선에 집중해왔으며 전 직원이 공직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적극 동참해 왔다.
특히, 올해는 청렴문화 확산 및 부패행위 사전예방을 중점 목표로 삼아 자치법규 제·개정을 통한 부패방지 시스템 재정립, 취약분야 집중관리를 위한‘청렴성주 휘슬’도입,‘간부공무원 청렴진단’실시,‘청렴해피콜’확대 운영,‘부패행위 위반신고 모의 훈련’실시, 1부서 1청렴 시책’지속 추진,‘반부패·청렴주간’및‘청렴서재’운영,‘청렴토크콘서트’및‘청렴소통간담회’를 통한 직원 의견 청취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해 종합적·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민·관 청렴소통간담회를 확대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군민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개선을 통한 행정 신뢰도 향상에 힘썼다.
성주군 관계자는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4년 연속 청렴도 상위등급인 2등급 달성은 성주군민과 전 직원의 노력으로 함께 만들어 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더 청렴한 성주! 더 살기좋은 성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구미시가 2024년 9월부터 시범 운영한 ‘경상북도 일자리 편의점 구미지점’이 여성 맞춤형 취업 지원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돌봄과 일을 동시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경력단절 여...
영양군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생활밀착형 행정’의 정석을 보이다. 영양군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이 출범한 지 어느덧 7년, 군민들의 생활 속 불편을 직접 찾아가 해결하는 이...
청송군 부남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현철)는 지난 12일, 부남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이웃돕기 성금 30만 원을 전달하며 취약계층지원과 복지증진에 힘을 보탰다 이번 성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