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7 (화)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의 지원을 받아 감염병 현장대응 이론교육 및 위기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감염병 발생 시 민·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실전 중심 교육으로, 보건소를 포함한 교육청, 학교, 소방서, 경찰서, 병원, 요양시설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법정감염병의 분류 및 정의 신종감염병 대응 및 위기소통 기본 5대 원칙 의성군 자체 매뉴얼 기반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대응전략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가상 시나리오에 기반한 조별 토론형 협력 훈련으로 구성되어 실제 대응 상황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가상 시나리오는 <상황1>해외 신종감염병 바이러스X 출현, <상황2>국내 유입, <상황3>관내 유입, <상황4>관내 전파, <상황5>관내 불특정 다수 전파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단계별 위기경보 격상에 따른 기관별 역할과 대응방안 도출을 위한 토론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비상 위기상황에서 안전한 대응을 위해 훈련 참석자 전원 개인보호구(Level D) 착·탈의 훈련 실습 또한 시행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요양시설 관계자 김○○ 씨는 “현장의 고민을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었고, 실제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자신감을 얻었다”며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지역의 감염병 대응체계가 더욱 탄탄해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감염병은 예측이 어려운 재난으로, 철저한 사전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위기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5년 초등 수업선도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2025 초등 수업선도교사 도움 자료’를 제작해 배포했다고 27일 밝혔다. ...
28일 1차 본회의에서 새해 첫 5분 자유발언에 나선 백순창(구미), 이충원(의성), 손희권(포항), 남진복(울릉), 이춘우(영천), 남영숙(상주)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
상주시의 희망찬 새해를 알리는 첫 축제인 2026 상주곶감축제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통합된 축제로 3번째를 맞이하는 곶감축제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태평성대경상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