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3 (토)
● 장애학생 위한 심리·학사·생활 전방위 지원 체계 소개
● 보청기·보조기기 지원 확대 필요, 현장서 실질적 제안 쏟아져
▲ 장애학생지원센터 간담회(이병훈 총장)
[검경합동신문 염진학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지난 4일 대학 본부 대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1학기 장애학생 및 보호자 간담회」를 개최하며,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생활 지원 강화를 위한 뜻깊은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장애학생과 보호자, 이병운 총장 및 대학 주요 보직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학사 운영과 진로상담, 생활 지원 등 대학에서 추진 중인 주요 지원 프로그램이 안내되었다. 특히 ▲심리·진로·인권 상담 ▲장애인 일자리 정보 제공 ▲학사 지원 체계 개선 ▲장애학생 쉼터 운영 등 부서 간 협업 프로그램이 소개되며, 실질적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 순천대학교 대학본부
간담회 현장에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제안들도 이어졌다. 한 보호자는 “입학 전인 2월경에 학교생활 안내와 지원제도 신청 방법을 미리 알려주면 학생들이 보다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참석자는 “청각장애 학생의 원활한 학습을 위해 보청기 구입 지원이나 자막·음성변환 기기 등 학습 보조기구 확대도 필요하다”는 건의도 전했다.
이에 대해 이병운 총장은 “장애학생의 교육권은 대학이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책임”이라며 “학사와 장학, 생활지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보청기 및 학습 보조기구 등 맞춤형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순천대학교 전경
한편 국립순천대는 장애학생의 자율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 ▲장학금 지원 ▲학교생활 도우미 배치 ▲수업 및 과제활동 지원 ▲보조기기 대여 ▲기숙사 제공 등 맞춤형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청송애플라이온스클럽(대표 권영호)은 지난 12월 30일 연말을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쌀 10포와 라면 15박스를 청송읍에 기탁했다. 이...
상주시 남원동(동장 고두환)에서는 2026년 1월 2일 남원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동 직원과 관내 통장·단체장 등 50여 명이참석한 가운데 제19대 고두환 남원동장의 취임을 축하하...
구미시는 지난 31일 동락공원 광장에서 ‘2026 구미시 새희망 카운트다운’ 행사를 열고 새해의 안녕과 도약을 시민과 함께 기원했다. 행사는 시민들의 높은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