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3 (금)

<유은지 칼럼리스트>
네이버 검색창에 주로 검색한 내용을 살펴보다 불현듯 웃음이 나왔다. 한 주간 자주 살펴본 단어는 어깨 마사지, 통증 완화와 관련된 검색어가 주를 이루었는데,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제품도 있었다.
목과 어깨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아 생활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긴장으로 생겨난 통증일 가능성이 높았다. 긴장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하는 목표와 성과들이 즐거움과 설렘보다는 부담으로 와닿는 중임을 몸이 먼저 알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만약, 자신이 어떤 동기에 반응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면, 무엇인가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을 좀 더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일반적으로 외적 동기는 금전적 보상, 명예, 평가와 같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동기를 의미하며 내적 동기는 즐거움, 몰입감 등을 말한다. 취미생활 등 무엇인가에 푹 빠져서 몰입하는 사람들은 내적 동기가 강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전자의 경우에는 사회에서 말하는 성공 지표들을 추구하게 되고, 후자는 행위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다. 자신이 어떤 동기가 강한 사람인지를 말이다. 목표에 대한 결과가 예상처럼 따라오지 않더라도 그 과정 자체의 즐거움을 즐기는 사람인지 아니면, 목표 이후에 외적인 보상이 함께 할 때가 더 능률이 오르고 좋은 사람인지를 말이다. 외적 동기가 강할수록 괜찮은 결과가 따라오지 않으면 어떤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흥미를 잃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사회생활 속에서, 즐거움과 몰입감 등을 발휘하여 매 순간 일하는 것은 쉽지 않은 듯하다. 나를 돌아보아도 내적 동기도 중요하지만 외적 동기도 무척이나 중요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보상과 평가가 강조되는 사회이지만 개인의 내적 동기를 발휘하여 행복감을 찾을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는 과정은 필요한 것 같다.
이루려는 목표를 위하여 열심히 나아가는 과정은 중요하지만, 보상과 성공에만 몰입한 목표는 그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을 때 훨씬 더 큰 상실감을 경험하게 되니 말이다. 그러므로 작게라도 스스로가 즐길 수 있고 행복한 목표들을 조금씩이라도 가지게 된다면, 더 좋은 결과의 삶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한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어깨 통증은 최근에 마주한 여러 목표와 성과들이 스스로 이끌어낸 동기보다, 상황에 의해서 만들어진 동기에 의한 것이었나. 하는 생각도 해본다.
어떤 동기를 추구하는 것이 좋은가. 옳은가는 말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원동력을 이끌어 내는 동기에 대해 한 번쯤은 고려해 보면 좋겠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6학년도부터 도내 모든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권’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이용권은 경북 지...
청송군 할매·할배의 가려운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은 8282 민원처리 서비스가 2026년 병오년 붉은 말의 해에도 힘차게 운영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수리나 교체에 비용...
상주시의 희망찬 새해를 알리는 첫 축제인 2026 상주곶감축제가 개막 팡파르를 울렸다. 통합된 축제로 3번째를 맞이하는 곶감축제는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일원에서 열렸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