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8 (일)
앞으로 국민 누구나 어플 하나만 설치하면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고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다.
경남소방본부는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한 119·112 신고 기능 통합 어플인 '긴급신고 바로앱' 서비스를 지난 17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긴급신고 바로앱'은 소방, 경찰, 해경 등 어떤 긴급기관으로도 신고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림이나 문자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긴급신고 바로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원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 장터'에서 어플을 내려 받아 설치하면 된다.
이전에는 각각의 긴급기관마다 별도의 신고 어플을 사용해야 했지만, '긴급신고 바로앱'을 한 번 설치함으로써 범죄, 화재, 구조·구급, 해양사고 등과 같은 다양한신고 유형에 대해 소방, 경찰, 해경 등 어느 기관이든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다.
또한 전화로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선택적으로 그림이나 문구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으며, 청각장애인 또는 위협 받고 있는 상황일 경우 '음성통화 불가' 옵션을 통해 신고하여 적절한 대응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한국어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족이나 외국인들도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등 다국어 신고 기능을 통해 언어 장벽 없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어, 경남지역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외국인 지역행사 등을 중심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경남소방본부는 119신고 접수단계에서 신속한 어플 신고인지를 위해 119종합상황실 근무자를 대상으로 ‘긴급신고 바로앱’ 처리절차 교육을 실시하였다.
행정안전부가 예산을 들여 만든 ‘긴급신고 바로앱’이 도민들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경남소방본부는 ‘긴급신고 바로앱’ 영상과 홍보물을 활용하여 소방본부 누리집 및 누리 소통망과 각종 지역행사에서 다각적인 방법으로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지역사회와 문화, 그리고 나눔을 잇는 조용한 발걸음이 계속되고 있다. EBTS협동조합 진해지국을 이끄는 장화연 지점장이 그 중심에 서 있다. EBTS협동조합 진해지국은 최근 창원...
상주시와 상주시곶감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윤재웅)에서는 12월 23일시청 대회의실에서 2026 상주곶감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24일 진보면사무소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진보면에서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해 온 지역업체 진보종합정비공장(대표 권오갑)을 ‘우리동네나눔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