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화)
![]()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생활 속 위험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체험 중심 학교 안전교육 내실화 운영 계획’(이하‘학교 안전교육’)을 수립해 학교 안전교육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학교 안전교육’은 교육과정 연계, 교직원 역량 강화, 안전 문화 확산 등 영역별 추진 과제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교 안전교육을 활성화해 학생·교직원의 안전 역량 및 의식을 제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맞춤형 안전교육 내실화 운영’을 위해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영역별 맞춤형 안전교육 전문강사 인력풀 지원 학생 주도 학교 안전 매핑동아리 확대 찾아가는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교 안전 문화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메타버스, AR, VR 등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체험교육 다양한 안전교육 플랫폼을 구현한 안전체험관(경주/의성) 운영 경북교육청 모바일 안전교육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안전교육 참여 및 관심을 높인다.
아울러 안전에 취약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안전교육 특수학교 재난 안전 훈련 다문화 학생 안전교육 자료 개발 안전누리체험 교육지원 아이 안전학교 등의 운영을 통해 재난과 안전한 학교 만들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도내 8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재난 상황을 간접적 체험하고 위기 상황별 역할을 분담한 사전 모의훈련을 통해 위기 상황을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학교별 맞춤형 재난안전훈련 모형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교직원 안전교육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온라인 중심의 연수를 체험 연수로 확대하고, 관련기관 등과 협력해 심폐소생술 실습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안전 및 교육시설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안전 픽토그램 공모전, 안전 캠페인, 학부모 교육 등으로 안전 의식 제고 및 안전 문화를 확산해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는 생활 속 위험을 찾아보고 체험 중심의 학교 안전교육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 만큼 학생들이 스스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안전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도는 내년부터 저출생 극복 성금 10억원을 투입해 아동 돌봄 시설 10개소에 안전, 교육, 보건 3대 분야 인공지능(AI) 돌봄 지원 로봇 100여 대를 순차적으로 보급할 ...
재단법인 상주시장학회(이사장 강영석)는 지난 19일 상주문화회관에서2025년 장학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장학페스티벌은 장학생, 우수교사, 학부모 등...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22일 청송군이웃사촌복지센터(센터장 이상춘),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소영), 안덕면 청년회(회장 권승철), 안덕면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