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5 (월)
창원소방본부(본부장 김용진)는 마산합포구 한 요양병원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생명박스가 시민의 생명을 살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9일 새벽 3시쯤 마산합포구 한 요양병원 지하 2층 기계실에서 화재가 발생 하였다.자동화재속보설비가 제대로 작동되어 신속대응이 가능했고, 병원관계자와 소방이 발 빠르게 대응하여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날 화재 발생으로 인명 대피 시 크게 기여한 또 다른 것이 있다고 밝혀졌다. 그것은 요양병원 내에 설치한 화재재난 생명박스이다. 생명박스 안에 구성되어 있는 산소호흡 간이마스크가 산소가 필요한 고령의 환자를 대피 시켰을 때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부터 창원시의 예산을 지원받아 설치한 화재재난 생명박스는 화재발생 시 초기 화재진압과 피난・생존 유효시간 확보를 위하여 요양병원과 다중집합건물 등 363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생명박스 내에는 스프레이식 소화기 5개, 산소호흡 간이마스크 5개, 방염담요 5개, 휴대용 조명등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에는 요양원 등 노인관련시설 48개소에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용진 소방본부장은 “화재 발생 시 생명박스는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면서 “생명박스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여러 시책을 발굴하여 안전한 창원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2026년 스마트과수원 특화단지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3년간 총사업비 30억 원(국비 9억, 지방비 9억, 자부담 ...
상주시 중동면 소재 위천친환경농영농조합법인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한 ‘2026년 공동영농 확산 지원사업’공모에 최종선정 되었다 위천친환경영농조합법인은 중동면 일대 3...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12월 11일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2025년 농업인대학 운영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평가는 전국 147개 농업인대학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