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6 (화)

  • 흐림속초8.1℃
  • 박무1.1℃
  • 흐림철원2.2℃
  • 흐림동두천4.1℃
  • 흐림파주3.7℃
  • 흐림대관령0.8℃
  • 흐림춘천1.8℃
  • 구름조금백령도7.9℃
  • 비북강릉8.3℃
  • 흐림강릉8.8℃
  • 구름많음동해10.0℃
  • 비서울4.3℃
  • 비인천5.7℃
  • 흐림원주2.8℃
  • 구름많음울릉도9.1℃
  • 비수원5.4℃
  • 흐림영월4.1℃
  • 흐림충주5.5℃
  • 흐림서산8.6℃
  • 구름많음울진9.5℃
  • 흐림청주8.6℃
  • 구름많음대전9.3℃
  • 흐림추풍령4.4℃
  • 흐림안동5.0℃
  • 흐림상주4.4℃
  • 흐림포항9.5℃
  • 흐림군산9.4℃
  • 흐림대구7.5℃
  • 흐림전주9.5℃
  • 흐림울산9.9℃
  • 흐림창원9.9℃
  • 흐림광주9.7℃
  • 흐림부산10.5℃
  • 흐림통영10.5℃
  • 흐림목포11.2℃
  • 흐림여수10.0℃
  • 흐림흑산도12.6℃
  • 구름많음완도11.0℃
  • 흐림고창10.4℃
  • 흐림순천9.3℃
  • 흐림홍성(예)10.0℃
  • 흐림7.4℃
  • 구름많음제주16.8℃
  • 구름조금고산15.4℃
  • 구름조금성산17.0℃
  • 구름조금서귀포17.1℃
  • 흐림진주9.3℃
  • 흐림강화5.6℃
  • 흐림양평2.5℃
  • 흐림이천3.0℃
  • 흐림인제2.2℃
  • 흐림홍천1.4℃
  • 흐림태백3.1℃
  • 흐림정선군2.5℃
  • 흐림제천3.6℃
  • 흐림보은6.4℃
  • 흐림천안8.0℃
  • 흐림보령10.0℃
  • 흐림부여7.9℃
  • 흐림금산9.0℃
  • 흐림9.0℃
  • 흐림부안9.8℃
  • 흐림임실8.0℃
  • 흐림정읍9.6℃
  • 흐림남원7.7℃
  • 흐림장수7.3℃
  • 흐림고창군10.6℃
  • 흐림영광군10.3℃
  • 흐림김해시9.9℃
  • 흐림순창군7.7℃
  • 흐림북창원10.1℃
  • 흐림양산시10.9℃
  • 흐림보성군10.0℃
  • 구름많음강진군10.7℃
  • 흐림장흥10.0℃
  • 흐림해남12.1℃
  • 구름많음고흥10.6℃
  • 흐림의령군7.9℃
  • 흐림함양군7.1℃
  • 흐림광양시10.1℃
  • 흐림진도군11.6℃
  • 흐림봉화3.2℃
  • 흐림영주4.1℃
  • 흐림문경4.2℃
  • 흐림청송군6.3℃
  • 구름많음영덕9.2℃
  • 흐림의성6.8℃
  • 흐림구미6.6℃
  • 흐림영천
  • 흐림경주시8.1℃
  • 흐림거창4.1℃
  • 흐림합천7.5℃
  • 흐림밀양8.6℃
  • 흐림산청8.5℃
  • 구름많음거제10.3℃
  • 흐림남해9.9℃
  • 흐림10.9℃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도민이 함께 만드는 제주미래교육의 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IT/교육/건강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도민이 함께 만드는 제주미래교육의 길

제주미래교육 포럼 1일차, 미래교육에 대한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 모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최하는‘2021제주미래교육 포럼’이 9월 28일 오후 2시부터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실시간 유튜브로 생중계되었다. 이번 포럼은 9월 28일을 시작으로 다음 날인 9월 29일까지 이어진다.

1일 차 포럼 주제는 △교육자치의 시선으로 살펴 본 미래교육 △함께 만드는 제주미래교육 비전이다.

기조 강연은 경남대학교 김성열 교수(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가, 주제 발표는 제주미래교육 비전 수립 연구 용역 책임 연구자인 협성대학교 김성기 교수가, 좌장은 제주대학교 이인회 교수가 맡았다. 토론자로는 도민참여단 토론회에 참여했던 표선고등학교 이건웅 학생, 성기낭 학부모와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이광수 교사가 참여하였다.

김성열 교수는‘교육자치의 시선으로 살펴 본 미래교육’이라는 강연에서“미래 교육에 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은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미래교육과 관련한 정책 을 수립함에 있어 “제주도민이 원하는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지는 좋은 학교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기치를 잊지 말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김성열 교수는 좋은 학교 만들기 전략으로 △교육활동 개선 전략 △학교 구성주체들의 역량 개발 전략 △단위학교 행정체제 개편 전략 △지방교육행정체제 개편 전략 △지역사회 네트워크 전략 △국가의 교육행정 권한의 수직적 분권화 전략을 제안하였다.

김성기 교수는 제주미래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도민 여론 조사와 도민참여단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제주미래교육의 비전과 전략과제를 제시하였다. 비전으로는‘미래사회에 적합한 역량 중심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을, 전략과제로는 △혁신전략 △다양화 전략 △방향전환 전략 △내실화 전략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발표하였다.

토론자로 나선 이건웅 학생은 △인권, 성, 환경 교육 등 더 다양하면서도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의 필요성 △학생, 청소년들에게 사회활동 참여를 보장하는 교육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고, 성기낭 학부모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변화의 필요성 △공감과 배려의 가치를 지향하는 인간상을 지향하는 교육 등을 제안하였다. 이광수 교사는 △미래학교의 학교상과 꿈꾸는 학교의 모습, 이것이 실현되고 있는 현장의 사례를 공유하였다.

이날 포럼으로 다양한 참여자가 제주미래교육의 길을 함께 고민하였고 이 행사는 9월 29일에도 계속될 예정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