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북교육청,‘AI와 동행하는 경북형 교육혁신’ 교육전문직 직무연수 개최

기사입력 2025.11.14 17:4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경북교육청,‘AI와 동행하는 경북형 교육혁신’ 교육전문직 직무연수 개최(생성형 AI 시대, 교육전문직의 정책·행정 혁신 역량 강화)(인사말하고 있는 육하윤 디지털담당 장학관)_01.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14일 포항시에 있는 라한호텔 포항에서 도내 교육전문직원 50명을 대상으로 ‘2025AI와 동행하는 경북형 교육혁신 교육전문직 직무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AI와 동행하는 온() 경북교육비전을 토대로, 교육전문직이 생성형 AI 시대의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행정 실무 중심의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연수는 단순히 AI 도구 사용법을 익히는 수준을 넘어, 정책기획문서 작성현장 지원 등 실제 업무 과정에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방법을 체험하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정책 설계와 행정 효율화,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직접 실습하며, 자신의 담당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 기반 교육혁신 교육전문직 직무연수로 운영되어, 이수 실적이 전문성 개발 및 인사관리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오전에는 디지털 교육 중심의 트렌드 코리아 2026’을 주제로 트렌드코리아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혜원 박사의 특강이 진행됐다.

     

     

    이 박사는 국내외 디지털 전환 흐름과 AI 확산이 교육행정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교육전문직이 갖추어야 할 데이터 기반 사고력과 정책기획 관점의 트렌드 해석법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교육전문직이 AI 시대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조망하고 경북교육의 중장기 전략을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오후에는 Gemini를 활용한 정책·행정 혁신 실습이 이어졌다.

    ‘Gemini의 이해세션에서는 생성형 AI의 동작 원리와 프롬프트 설계 방법, 공공교육 분야 활용 시 유의점 등을 다뤘으며, ‘Gemini 활용 정책행정 혁신과정에서는 정책 문서 초안 작성과 회의록보고서 요약, 계획서 및 안내문 개선 등 실제 행정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행정 실무 중심 실습이 진행됐다.

     

     

    이어진 ‘Gemini 기반 교육정책 설계 및 현장 지원세션에서는 AI를 활용해 사업 기획 시나리오 생성, 학교 지원 아이디어 도출, 현장 의견 분석 및 대응 전략 수립 등을 AI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체험함으로써, 교육전문직의 정책 설계 역량을 한층 심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2.경북교육청,‘AI와 동행하는 경북형 교육혁신’ 교육전문직 직무연수 개최(생성형 AI 시대, 교육전문직의 정책·행정 혁신 역량 강화)_02.jpg

     

     

    이어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전문직, 학교관리자, 교원 등 모든 교육 주체가 함께 성장하는 AI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