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찰청,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대비 제2회 테러사건대책본부 훈련 추진

기사입력 2025.09.19 14:2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찰청은918일에 제2국내일반 테러사건대책본부 훈련을 실시한다.

    14:00 인천경찰청 현장지휘본부훈련 시작, 14:20 경찰청 테러사건대책본부훈련 시작, 15:00경 훈련종료 예정

     

    지난 2024819일 실시한 1회 테러사건대책본부 훈련은중앙부처고위급 의사결정 그룹이 참여한 지휘본부훈련과 실제 현장 대응훈련을 연계한 최초 정부기관 테러 대응훈련이었다.

     

    이번 제2회 테러사건대책본부 훈련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성공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장관회의가 개최되는 인천 영종도 회의장을 복합테러 발생 장소로훈련을 하게 된다.

     

    훈련상황은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회의장에 도착하는 외빈 차량을 대상으로 드론 폭탄테러를 시도한 후, 곧이어 대피하는 인파를 향해 화학테러를 가하는 복합테러 상황을 가정하였다.

     

    현장에서는 인천경찰청장을 현장지휘본부장으로, 영종소방서, 119특수대응단, 시흥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군 화생방대대 등 10개 기관 200명이 참여하여 상황 파악 및 전파 현장통제 긴급대피 인명구조 등 실제훈련을 한다.

     

    동시에 경찰청에서는 경찰청장 직무대행이 주재하는 테러사건대책본부회의를 개최하여, 관계기관의 현장대응상황을 점검하고 후속대책 등을 논의한다.

     

    특히, 경찰청 대책본부에는 경찰청 등 9개 중앙부처 국장급 37명이 참여해현장지휘본부와 연결된 영상 통신망으로 상황 파악 및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실시간 정부기관 통합대응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 일반 테러사건 발생 시 관계기관 임무와 역할

    (국정원)테러위험인물단체 정보분석 및 테러 혐의점 분석

    (소방청)인명구조 및 화생방 오염물질 확산 방지와 제독

    (국방부)화생방테러 탐지ㆍ제독 및 대테러특공대 편성ㆍ지원

    (환경부)원인물질 탐지 및 화학테러대응 지원본부 설치

    (국토부)공항운수 시설 등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ㆍ시행

    (질병청)공항만 검역감시 강화, 고위험 병원체 안전관리 대책

    (원안위)핵물질원자력시설 등 안전대책 시행

    (행안부)테러복구지원본부 설치운영, 수습복구 대책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관계기관 대테러 협력체계를 점검하고 미비한 부분은 보완하여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성공 개최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라고 언급하였다.

     

    이번 훈련을 주재하는 유재성 경찰청장 직무대행전례 없는 초격차 K-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안전을 강조하면서,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경찰의 존재 이유이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테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의 협력이 중요하다. 오늘 훈련은 정부기관이 국민 안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그세부사항(detail)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그 의의가 있다.라고 하였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