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도의회 경북일고 학생들, 청소년의회교실 체험 통해 미래 민주시민으로 쑥쑥 성장 !

기사입력 2025.09.12 13:2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5.09.11 제119회 청소년의회교실(보도).jpg

     경상북도의회는 9월 11일(목) 본회의장에서 경북일고등학교 학생 21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19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예천 경북일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은 각각 의장과 의원 등 1일 도의원     역할을 맡아 실제 의회 진행방식과 동일하게 개회식, 3분 자유발언, 조례     안 등 안건의 제안, 토론, 투표 및 의결 등의 순으로 진행하며 의회 운     영 전반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학생들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자▴청소년 정신건강 돌봄     을 강화하자▴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공교육의 질을 높입시다 ▴경     상북도의 교통 인프라 불균형 문제▴ 정서 행동 위기 학생을 위한 지     원 방안을 마련하자 등을 주제로 한 3분 자유발언에 이어, ▴경상북도     교육청 학생자치 및 학생참여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경북일고등학     교학생회 탄핵소추권 확대에 관한 조례안 등 전체 5건의 안건을 처리하      고 수료식을 끝으로 모든 일정을 마쳤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조례안을 직접 토론하고 표결에 참여해보니 민     주주의가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모두가 의견을 모아 결정하는 과정이     라는 것을 실감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경상북도의회는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시민     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2023년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     회교실 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청     소년들이 더 풍부한 배움의 기회를 누릴수 있도록 미래 세대의 민주     시민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