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6 (금)
경찰청은(청장 직무대행 유재성) 연말연시를 맞아 ’25. 12. 22.부터 ’26. 1. 4.까지 2주간 운영한 특별방범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연인원 37만 명이 넘는경찰 인력을 민생치안 현장에 투입하여 강화된 범죄예방·대응을 실시한 결과, 112신고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1% 감소하는 등 평온한 연말연시분위기를 유지하는 데 이바지하였다는 평가이다.
전 기능 협업을 통한 가시적 경찰활동 및 현장 대응 강화
경찰은 지역경찰을 중심으로 기동순찰대, 경찰관 기동대, 형사 등 전 기능이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총력 대응에 나섰다. 하루평균 지역경찰 20,175명, 기동순찰대 1,118명, 경찰관 기동대 1,171명, 형사 2,824명 등 총 26,597명을현장에 배치해 가시적 순찰을 강화하고, 신속 대응에 주력하였다.
특히, 경찰관 기동대는 이번 연말연시 기간 연인원 16,398명이 민생치안 현장에 투입되어 다중운집 장소 질서 유지, 인파 관리, 위험 상황 사전 차단등 현장 예방·대응의 핵심 임무를 수행하며 체감 안전도 제고에 이바지하였다.
지역 맞춤형 치안 전략 수립 및 주요 범죄예방 활동
전국의 시도경찰청과 경찰서는 범죄예방·대응 전략회의를 통해 지역별 치안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자체 시책을 수립하여 범죄·사고 취약지를 중심으로 생활밀착형 치안 활동을 실시하였다.
또한, 최근 이슈화된 사회적 약자 보호와 개인정보 유출 악용 범죄(주거침입 등) 예방을 위해 교제폭력·스토킹 등 고위험 관계성 범죄 피해자에 대한전수 점검하고, 공동주택·원룸 등 다세대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외부에노출된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삭제하고, 변경하도록 조치하였다.
아울러 보이스피싱 예방·대응 활동을 지속 강화하여 적극적인 피해 예방 성과도 거두었다. 서울 종암경찰서는 지난 12월 30일 검찰 사칭 피싱범에 속아‘5억 원을 인출’하려는 피해자를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피해를 예방하였다.
사건·사고 없는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
연말연시 기간 전국 주요 해넘이·해돋이·타종 행사장 377개소에 대해 연인원 12,061명의 경찰력을 투입하여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하였다.
특히, 경찰관 기동대 89개 중대(전년 대비 10개 증가)와 기동순찰대 95개 팀(46개 팀)을 현장에 배치해 인파 밀집에 따른 사고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지휘관이 직접 현장을 지휘하는 한편, 지자체·협력 단체와 협업하는 등 행사안전관리에 경찰 역량을 집중하였다.
이 과정에서 경찰관 기동대의 적극적인 현장 조치 성과도 이어졌다. 경북4기동대는 1월 1일 포항 해돋이 행사장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요구조자(40대 남성)를 발견하고, 주변 인파를 통제한 뒤 응급조치하여 의식 회복 때까지 안전하게 보호하는 등 인명 사고를 예방하였다.
가시적 형사 활동으로 민생침해범죄 엄정 대응
이와 함께 범죄 다발 구역을 중심으로 형사 인력을 배치하여 범인 검거와단속에 집중하고, 중요 범죄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하였다. 부산 수영경찰서는지난달 28일 중고 명품 판매점에서 약 1억 원 상당을 절취한 피의자를폐쇄회로 텔레비전(CCTV)분석을 통해 특정하여 조기에검거·구속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구미시가 2024년 9월부터 시범 운영한 ‘경상북도 일자리 편의점 구미지점’이 여성 맞춤형 취업 지원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돌봄과 일을 동시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경력단절 여...
영양군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생활밀착형 행정’의 정석을 보이다. 영양군 생활민원 바로처리반이 출범한 지 어느덧 7년, 군민들의 생활 속 불편을 직접 찾아가 해결하는 이...
청송군 부남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현철)는 지난 12일, 부남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이웃돕기 성금 30만 원을 전달하며 취약계층지원과 복지증진에 힘을 보탰다 이번 성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