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5 (일)
[검경합동신문 염진학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SW중심대학사업단이 전남 동부지역의 초·중·고교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운영해 온 ‘AI·SW교육’을 전라남도 전 지역으로 확대해 SW 가치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 교육
지난해 6월 사업에 선정된 국립순천대 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인공지능공학부 심춘보 교수)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SW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SW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SW교육·문화에 접근하기 어려운 도서 지역과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는 ‘찾아가는 AI·SW교육’을, 대학 캠퍼스 인근 학교를 대상으로는‘찾아오는 AI·SW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I·SW교육 과정에는 △스크래치로 움직이는 AI 비트독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과 생성형 AI 활용하기 등 20여 개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론과 실습을 조화롭게 운영한다. 6월 말 현재까지 교육 인원은 약 2,500명으로 금년도 목표는 약 6,00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 교육
또한, 국립순천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순천시 평생교육과와 공동으로 지역민을 대상으로 6월부터 ‘생성형 AI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아카데미’를 개설, 오는 11월까지 운영한다. 교육 효과를 검토하여 전남지역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국립순천대 SW중심대학사업단 심춘보 단장은“지역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학습자까지 배움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남지역 AI·SW 인재 발굴·양성 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 교육
계좌번호 복사하기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6학년도부터 도내 모든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권’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이용권은 경북 지...
청송군 할매·할배의 가려운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은 8282 민원처리 서비스가 2026년 병오년 붉은 말의 해에도 힘차게 운영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수리나 교체에 비용...
상주시의 희망찬 새해를 알리는 첫 축제인 2026 상주곶감축제가 개막 팡파르를 울렸다. 통합된 축제로 3번째를 맞이하는 곶감축제는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일원에서 열렸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