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4 (일)
경남소방본부(본부장 김종근)는 국립소방박물관*에 전시될 소방유물 발굴을 위해 수집·기증 운동을 한다고 밝혔다.
* 국립소방박물관 : 소방유물의 보존 및 전시 연구 목적으로 경기도 광명시 건립 예정(2024년)
소방유물 수집·기증 운동의 의미는 소방 관련 역사자료 및 유물(소방도구 등)을 찾아 안전을 위한 노력을 기리고 박물관에 전시하여 안전 문화를 조성함에 있다.
수집 및 기증 대상은 소방역사와 사건에 연관이 있으며 전시 및 연구·교육의 가치가 있는 문헌, 서적, 사진, 장비 등 일체의 사료이다.
참여방법은 소방본부 예방안전과(055-211-5574)에 연락하여 기증의 의사를 밝히거나 소방유물자료관 누리집(http://firemuseum.or.kr)에서 “소장유물 기증운동”란에 있는 소방유물 기증신청서를 작성 후 소방본부 예방안전과에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 담당부서 : 경남소방본부 예방안전과 / 전자우편 발송처 : sinchul39@korea.kr
기증한 유물의 중요도에 따라 기증증서 발급 및 감사패를 수여하며 국립소방박물관 건립 시 기증자 명예의 전당 등에 기증 내역 등을 등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인정되는 중요 소방유물은 기증식 등을 개최하여 기증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여 그 뜻을 소중히 기린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지난해는 전국적으로 3,654점의 소방유물이 기증 되었고, 성공적인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을 위해 소방과 관련된 연구·보존가치가 있는 유물 및 자료를 적극 기증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계좌번호 복사하기
청송애플라이온스클럽(대표 권영호)은 지난 12월 30일 연말을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쌀 10포와 라면 15박스를 청송읍에 기탁했다. 이...
상주시 남원동(동장 고두환)에서는 2026년 1월 2일 남원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동 직원과 관내 통장·단체장 등 50여 명이참석한 가운데 제19대 고두환 남원동장의 취임을 축하하...
구미시는 지난 31일 동락공원 광장에서 ‘2026 구미시 새희망 카운트다운’ 행사를 열고 새해의 안녕과 도약을 시민과 함께 기원했다. 행사는 시민들의 높은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