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스마트 지역아동센터 사업으로 과기부 장관표창 수상

기사입력 2025.12.11 14: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정보통신과]스마트빌리지 시상식1(왼쪽부터 이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  이정오 구미시 정보통신과장  김경미 구미시 정보통신과 정보기획팀장).jpg

    구미시는 1210일 열린 3회 스마트빌리지 우수사례시상식에서 구미의 미래를 여는 스마트 지역아동센터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스마트빌리지 과제를 추진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서면 및 발표 심사, 현장 실사를 거쳐 결정되며, 구미시를 포함한 5개 지자체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구미시는 ‘2024년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교육장 구축에 주력했다. 관내 44개 지역아동센터에 영상체험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온라인 학습 지원, 아동 건강관리 솔루션, IoT 화재감지기 설치 등 돌봄 환경 전반을 아우르는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했다. 아이들의 학습 효율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다수의 지역아동센터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영상체험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양방향 소통 기반의 학습 환경을 마련한 점이 주목받았다. 권역별 거점센터에 설치된 영상 스튜디오는 자체 교육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지역아동센터가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추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사업에 참여해 준 지역아동센터와 관계기관에 감사드린다스마트 교육·돌봄 환경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