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남소방본부, 산불 대응 소방 전술 시연회 개최

기사입력 2025.11.28 17:0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가을철 건조한 날씨로 인한 대형산불 발생에 대비해 1128일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산불 대응 소방 전술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51128-1산불진화 시연회.jpg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산불 대응 소방 전술 시연회(사진/경남소방본부)

     

    그동안 소방에서는 산불 발생 시 민가 보호 중심의 방어적 전술과 산불 지원활동을 위주로 대응해 왔으나, 올해 3월 영남권에서 발생한 대형산불을 계기로 산불 초기 진화를 중점에 둔 공격적 전술과 적극적 대응 체계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소방 전술을 개발하고 경량화된 장비를 도입하는 등 산불 대응 전반에 걸쳐 변화를 추진했다.

     

    251128-1산불진화 시연회2.jpg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산불 대응 소방 전술 시연회(사진/경남소방본부)

     

    광범위하게 확산 되는 산불의 특성을 고려해 마을 단위 및 중요 시설물 등 방면 구역별로 방면지휘관을 지정해 효율적인 지휘 체계를 강화했다. 아울러 전 소방서에 정예 요원으로 구성된 ‘119산불 신속대응반을 운영해 인명구조와 주, 야간 진화를 포함한 총력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

     

    251128-1산불진화 시연회3.jpg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산불 대응 소방 전술 시연회(사진/경남소방본부)

     

    이번 시연회에서는 산불 신속대응반의 소방호스 배낭을 활용한 전술 산림 내 거점에 이동식 수조를 활용한 전술 험지펌프차를 활용한 기동 방수 대용량 급수 지원차 및 고성능 화학차 등 활용한 진압 전술 산불 진화 헬기 집중 방수 및 의용소방대원 경계지원 등 입체적인 산불 대응 전술을 선보였다.

     

    오성배 대응구조구급과장은 최근 이상기후와 강풍으로 산불 발생 빈도와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라며, “경남소방본부는 철저한 대비와 변화된 전술훈련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적극적인 산불 대응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 PC 버전으로 보기